[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금강유역환경청이 부적정 운영 공공폐수처리시설의 정상화를 위해 두 팔을 걷었다.

관내에는 전국 공공폐수처리시설 192개소 중 58개소(30.2%)가 소재하고 있으며, 금강청은 최근 방류수 수질 기준 초과 및 가동률 저조 등 운영상 문제가 노출됨에 따라 지난해 세종특별자치시를 대상으로 추진했던 1단계 협의체 운영결과를 바탕으로 지자체가 직접 주관하는 2단계 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할 방침이다.

당진시·천안시 공공폐수처리시설의 현장 분석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지자체·전문가·운영자 등이 참여해 현장중심의 문제점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동진 금강환경청장은 "이번 2단계 협의체 확대·시행을 통해 당진시·천안시 내 부적정 운영시설에 대한 초과 원인을 분명히 파악해 시설 개선사항과 함께 전반적인 제도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금강 수질 보전을 위해 한층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세종시 협의체의 경우 공공폐수처리시설 설치 및 운영관리지침에 일부 반영됐으며, 지난해 3월까지는 최근 3년간 세종시 관내 처리장(5개소)이 방류수수질기준을 25건 초과했으나, 협의체가 시작된 지난해 4월부터 현재까지는 수질기준을 초과한 건이 없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