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명절연휴기간에는 소매치기와 택배원을 가장한 강도, 빈집털이가 많이 발생한다. 특히 빈집털이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빈집이라는 확신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사람이 항상 있는 것처럼 보이기만 해도 빈집털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 CCTV 등 방범시스템의 설치는 범죄의 예방뿐만 아니라 검거에도 효과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방범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곳의 범죄 발생이 높다.

 빈집털이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집을 비우는 기간 동안에는 외부적으로 표시가 나지 않는 잠금장치를 철저히 해야 한다. 자동 점멸장치 등으로 집안의 불을 켜지게 한다. 또 우유·신문 등 매일 배달되는 것은 출입문 주변에 쌓이지 않게 배달을 중지시킨다. 집이 비워 있는 동안 경찰의 지구대나 파출소에 순찰을 요청하는 방법도 있다.

 설 명절은 조상님께 예를 올리고, 가족친지를 만나기 위해 이동한다. 그중 대부분이 차량을 스스로 운전하여 이동한다. 차량의 증가로 정체도 심각하다. 사고도 많이 발생한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배려하는 운전과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동전에 차량의 안전점검은 필수이다. 타이어의 공기압 점검은 필수이다. 공기압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시속 100km 이상 주행하게 되면 타이어 일부분이 물결모양으로 변형되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하여 타이어가 파열된다. 이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하여야 한다.

 냉각수, 엔진오일 등이 새는 지도 점검하여야 한다. 차량을 주차한 후 바닥에 액체가 흐르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녹색은 냉각수, 검은색은 엔진오일, 붉은색은 변속기 오일이 새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엔진오일은 더 큰 사고를 유발하므로 각별히 유의하여야 한다. 또한 도로에 물기가 있으면 앞 차량이나 주변차량에 의해 물기가 튀어올라 분해되어 유리에 붙게 된다.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거나, 와이퍼의 고무가 닳아 닦여지지 않는다. 워셔액이 부족한 경우도 와이퍼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잘 닦아주지 못한다. 이러한 경우 운전자의 시야를 가려 운전에 막대한 지장을 준다.

 시동을 걸고 차량 내부의 조명, 음향 및 냉·난방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배터리는 추운 겨울에 방전되기 쉬우므로 점검을 해야 한다. 운전자는 미리 목적지까지의 운행 경로 및 휴식지 등 운행계획을 수립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물 또는 과일, 채소 등을 충분히 섭취하여 피로감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춥다고 난방을 너무 강하게 작동시키면 몸이 노곤해질 수 있다. 실내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하고 환기를 자주 시켜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