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교육독지가 성묘

[충청일보 오태경기자] 충북대학교는 13일 설 명절을 앞두고 평생 근검절약하며 모은 전 재산을 장학금으로 기탁한 교육독지가들의 묘소를 찾았다.

이날 오기완 충북대 대외협력연구대학원장을 비롯한 교직원과 학생대표 등 30여 명은 교육독지가 묘역에 있는 김유례 할머니, 최공섭 할아버지, 임순득 할머니 묘소와 진천군 이월면에 있는 박동훈 할아버지의 묘소를 찾아 차례를 지내고 성묘했다.

지난 1979년 콩나물 장수, 국밥 장수 등으로 평생 모은 전 재산 15억여 원을 기부한 김유례 할머니는 "지역의 인재들이 가정형편이 어려워 학업을 중단하지 않도록 지원해달라"며 충북대에 기탁하고 지난 1997년 88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충북대의 아낌없이 주는 나무인 전정숙 할머니와 최공섭 할아버지는  IMF한파로 온 국민이 위축됐던 지난 1997년 "인재양성만이 국가가 발전하는 길"이라며 10억 원대의 부동산을 대학에 기탁했고 최공섭 할아버지는 이듬해 78세를 일기로 영면했다.

'콩나물 할머니'로 불린 임순득 할머니는 지난 1999년 충북대에 12억 상당의 건물을 기탁하고 지난 2012년 90세로 별세했으며 박동훈 할아버지는 평소에 늘 품고 있던 후학양성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2010년 9월 소유하고 있던 34억 원 상당의 전 재산을 모교에 기탁했다. 2011년 1월 71세를 일기로 영면했다.

오기완 대외협력연구부총장은 "일평생 힘들게 모아온 돈을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충북대학교에 기탁해준 교육독지가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지역의 발전을 위해 충북대학교는 앞으로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대는 교육독지가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예우를 다하려고 명절마다 차례를 지내고 성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