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도입한
'오리 휴지기제' 효자 노릇

[진천=충청일보 김동석기자] 충북도와 진천군이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해 도입한 겨울철 오리 사육 휴지기제가 AI를 차단하는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진천군에 연중행사처럼 들려오던 AI 발생 소식이 이번 겨울에는 잠잠하기 때문이다. 

18일 진천군에 따르면 2016년 11월 발생한 AI로 2017년 2월까지 35농가에서 78만 마리의 가금류를 살처분했다. 

당시 지출된 살처분 보상금을 비롯해 방역에 소요된 예산은 무려 80억원에 달했다. 

비상근무에 투입된 공직자들도 상당한 고통을 호소했다. 

이처럼 군은 AI 발생으로 매년 막대한 예산과 행정력이 분산되는 피해를 입었다. 

당시로서는 AI확산 방지에 대한 근본적인 해법이 필요한 시기였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송기섭 군수는 2016년 12월 진천군을 방문한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오리농가 휴지기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충북에서 시범적으로 제도를 시행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힘써줄 것을 요청했고, 정 의장으로부터 충북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답변을 들었다.

이후 충북도는 전국최초로 오리농가 휴지기제를 도 단위로 추진했다. 

진천군은 지난해 10월부터 계열사와 농가를 설득해 전체 오리 사육농가 50호중 70%에 해당하는 35호가 동절기 사육을 중단하고 있다. 이들 농가에 지원된 예산은 6억여원에 달한다.

지난 연말부터 진천군과 인접한 경기 평택, 충남 천안 등에서 AI가 발생했다. 

이에 진천군도 발생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었지만 다행이도 현재까지 AI 확진이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진천군 등이 시범 시행한 휴지기제는 타 시·도에서 확대 시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다만 전면 확대할 경우 전국적인 오리 수급문제가 발생할 것을 감안해 국가차원에서 지역 간 유동적인 휴지기제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송기섭 군수는 "이번 겨울이 지난 후 분석해야 할 사항이지만 현재까지는 휴지기제가 AI발생을 억제하는데 영향을 끼친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아직 종료된 것은 아닌 만큼 남은 기간 방역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