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여야는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 2월 임시국회의 파행을 놓고 '네 탓' 공방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설 민심은 국회가 공백 상태에서 벗어나 민생국회로 거듭나라는 것이었다며 자유한국당을 압박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권성동 위원장의 사퇴를 압박하며 회의를 보이콧한 여당에 책임이 있으며, 국회 정상화의 열쇠 역시 여당의 '사과'에 달려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설 민심은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하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을 위해 정치권이 힘을 모아 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민생 예산과 정책에 발목잡기는 더 이상 안 되며, 남북이 긴장과 대결의 시대를 넘어 화해와 평화의 시대를 여는 데 여야를 떠나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 민심을 전국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국민은 일자리 문제와 산적한 민생 문제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동시에 주셨다"고 언급하고 "국회가 설 민심을 엄중히 받들어 2월 임시국회에서 적극적으로 민생 현안을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지방선거에서 여야 모두 국민 앞에 부끄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집권여당으로서 안정적으로 국회를 운영하는 데는 전혀 관심이 없다"며 "이런 경우는 처음 봤다"고 날을 세웠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인민재판식으로 국민 여론을 몰아 국정을 운영하는 정치에 함몰되다 보니, 사실상 국회에 대해서는 아랑곳하지 않는 것이 아니냐"며 청와대 책임론도 제기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도 "여당이 법사위를 박차고 나가놓고 이를 야당에 책임을 떠넘기는 건 후안무치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여당을 여당답게, 정권을 정권답게 만드는 것도 야당의 몫으로, 이번만큼은 여당다운 여당을 만들고자 버르장머리를 고쳐놓을 것"이라며 "여당의 유감 표명이 없다면 국회운영은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고 못 박았다. 

하지만 19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꼬일 대로 꼬인 현 정국이 극적으로 풀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회의 제대로 된 역할'을 주문하는 호된 설 민심을 받아든 상황에서 한국당은 물론 여야 정당 모두 2월 임시국회를 '빈손 국회'로 끝내는 데 큰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