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적 취약계층 800명 선발 4주간 글로벌 현장 파견

[대전=장중식 기자] 충남대가 정부가 올해 처음 어려운 대학생이 글로벌 현장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파란사다리'사업 주관대학에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지난 13일 파란사다리 사업 주관대학에 충남대를 포함한 7개교를 선정, 발표했다. 2월 중 추가로 3개 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다.

파란사다리 사업은 균등한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해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자기 개발과 진로 개척에 꿈과 열정을 지닌 대학생에게 해외 연수 경험을 지원하기 위하여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대학생 800명에게 정부(70%)와 주관대학(30%)이 공동으로 경비를 지원하여 해외 대학에서 4주간 연수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국고 32억 5천만원과 7개 대학 12억원 이상 등 44억 5천만원 이상의 예산이 대학생들의 글로벌 현장 경험을 위해 쓰인다. 대학생 개인에게는 국고 350만원, 해당 대학 150만원 총 500만원이 지원된다.

7개 참여대학은 대학별로 연수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하며,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대학생 80명 내외를 선발한다. 이중 10% 이상은 해당 대학이 위치하고 있는 권역내 타 대학 학생을 선발하게 된다.

올해 처음 도입되는 파란사다리 프로그램은 기존의 어학연수 프로그램과 달리 학점.어학 등 성적기준이 아닌 자기 계발과 미래에 대한 열정과 잠재력을 중심으로 학생들을 선발하는 한편,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의 대학생들의 경험과 견문을 넓히는 정책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