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주체 롯데그룹 총수 구속에
국내·외 투자사업 조정단행 소문
26일 본협약 앞두고 비관론 대두

▲ 26일 본 협약체결을 앞두고 있는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협약파기와 재개 등 숱한 고비를 넘겼던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또 다시 위기를 맞고 있다.

이는 본 협약을 5일 여 앞둔 상황에서 터미널조성사업의 중심이 될 롯데그룹이 총수 구속으로 국내사업 전반에 걸쳐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1차적 주목대상으로 떠오른 현안은 오는 26일로 예정된 우선협상대상자와의 본 협약 체결여부에 달려 있다. 터미널 조성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인 하주실업은 사업진행에 필요한 프로젝트를 구성하기 위해 교보생명과 동부, 그리고 롯데 등 3자가 참여하는 콘소시엄 계획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공식발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 과정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의 핵심 축을 담당하게 될 롯데가 최근 신동빈 회장 구속 등으로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국내·외 투자 사업에 대한 조정을 단행할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고 있다.

대전시 핵심현안사업으로 떠오른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에 대한 회의론 또한 만만치 않다. 지난 8일자로 사업참여의사를 묻는 대전시의회의 공식 질의에도 롯데 측은 이렇다 할 회신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건설전문가들은 우선협상대상자인 하주실업의 사업이행능력은 결국, 재무적 투자사인 교보증권과 시공사인 동부건설, 입점 의향업체인 롯데쇼핑 등이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는 것이 최대 관건이라는데 이견이 없다. 문제는 본 계약을 5일 여 앞둔 상황에서 아직까지도 이렇다 할 답변이 없는 것으로 보아 사업재개가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사업주관을 맡고 있는 대전도시공사 또한 원칙론만 강조할 뿐, 대안마련에 대해서는 뚜렷한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특수목적법인 설립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최대 10일 이내의 협상기간 연장이라는 방법과 후순위업체로의 우선협상권 이양 등 후속방안이 남아있지만 그 또한 녹록치 않다. 

특히 지방선거일정이 속속 다가오면서 시장 후보들 사이에서 민영개발방식이 아닌, 공영개발방식의 필요성이 제기된다면 이는 곧 시장후보공약이 되고, 향후 사업추진방식이 180도 다른 각도로 바뀔 수 있다.

온갖 특혜시비와 사업무산의 책임론까지 대두되어가며 사업재개 여부를 앞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어떤 출구를 찾을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