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운영위 전체회의서 답변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헌법개정안 발의를 강행할 것인지에 대해 아직 확정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대통령 개헌안과 국회 개헌안 중에서 어느 것을 따를 것인지를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적절한 개헌안 발의 시점에 대해서도 당초 2월말을 마지노선으로 언급해왔던 것에서 후퇴했다. 임 실장은 “법률에 규정된 날짜를 다 지킨다고 할 때 3월말께에는 발의가 돼야만 개헌이 가능할 것으로 보지만, 국회의 의지가 확실하다면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지난 10일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면담할 예정이었으나 북한 측이 거부해 회동이 무산됐다는 미국 측 발표에 대해 “그 부분은 저희가 확인해 드릴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언급을 회피했다.

임 실장은 지난해 9월 문 대통령의 미국 순방중에 청와대에 파견된 해군 부사관이 현지 인턴을 성추행한 사건을 은폐하려했다는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서는 “조치를 늦게 했다면 마땅히 비난 받아야 하지만 귀국 즉시 엄히 중징계했다”고 강조했다.

최근 미국의 통상압박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간 통화를 할 필요성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고문 방한 이후에 통화의 계기를 만드는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