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당 조처에도 악화일로… '안희정 사단' 악영향
박수현, 선거운동 중단… 복기왕, 모든 일정 취소
야권 총공격 "석고 대죄… 여당 국민에 사과하라"
안희정 전 지사 성폭행 파문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안희정' 발(發) '미투(Me too)'사태가 충청 정가를 강타하면서 성폭행 파문이 6·13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로 부상할 전망이다.

안 전 지사의 소속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그를 출당 제명 조처하기로 발표했지만,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안희정 사단'으로 불리며 지방선거에 출마한 인사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안 지사의 영향력이 막대한 충남지사 선거구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데는 여야 모두 이견이 없다.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과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였던 안 지사의 인기에 힘입어 '예선이 곧 본선'이라는 말처럼 선거의 주도권을 쥐고 있었다.

이런 기세에 밀려 자유한국당은 충남지사 선거에 나서는 후보가 1명도 없는 실정이었다.

하지만 현직 충남지사인 안 지사에 대한 심판론이 불거질 경우 민주당으로서는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안 지사를 선거에 활용하는 '안희정 마케팅'을 활발히 펼쳐온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복기왕 전 아산시장의 선거전략 수정도 불가피해 보인다. 

박 전 대변인은 6일 아산시청 로비에서 개최하기로 한 정책간담회를 취소하고 선거운동도 잠정 중단했다.

그는 '충남도민께 올리는 글'을 통해 "너무나 충격적이다. 안 지사의 친구이기에 더욱 고통스럽다"며 "이 시점부터 도지사 예비후보로서의 선거운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복 전 시장도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안 전 지사의 성폭행 파문은 한국당 박찬우 의원의 선거법 위반으로 공석이 된 충남 천안갑 국회의원 재선거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재선거에는 허승욱 전 충남도 정무부지사, 한태선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이규희 천안갑 지역위원장 등이 민주당 공천장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

허 전 부지사는 안 지사의 핵심정책인 3농 혁신 정책을 총괄한 인물로 안희정 사단으로 분류된다. 

안희정 파문이 충남을 넘어 대전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대전시장 선거는 물론 일부 구청장 경선이 친문(친문재인 대통령) 대 친안(친안희정 지사) 구도로 진행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대전지역의 대표적인 친안계 인사로는 대전시장 출마를 선언한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이 꼽힌다. 
야권은 대대적인 공격에 나섰다.

한국당 충북·충남도당과 대전·세종시당은 이날 공동 성명을 내고 "안 전 지사는 온화한 미소와 세련된 매너로 충청도민들을 혹세무민하고 철저히 농락한 두 얼굴의 파렴치범"이라며 "충청도민들에게 석고 대죄하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도 이날 "검은 진실이 돼 버린 안 전 지사에 국민들은 처참하다"며 "현 집권 세력은 처절하게 반성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