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여당은 7일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 사건이 미칠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낮은 자세'로 수습책 마련에 전력을 다한 반면 야권은 총공세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안 전 지사에 더해 서울시장 경선 출마를 준비 중인 정봉주 전 의원과 안병호 전남 함평군수의 성추행 시도와 성폭력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자 곤혹감을 감추지 못한 채 더욱 몸을 낮췄다. 

민주당의 '투톱'인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안 전 지사의 성폭력 의혹과 관련해 다시 한 번 사과했다. 

추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유구무언이다. 안 전 지사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며 "지방선거 영향을 고려해 진실을 덮거나 외면하는 비겁하거나 정무적 판단을 일절 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도 회의에서 "국민 여러분께 큰 충격을 줬다. 참으로 면목없다"며 "이번 사안을 우리 사회의 왜곡된 문화와 관행, 의식을 바꾸는 엄중한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은 특히 안 전 지사의 제명이라는 초강경 조치를 한 데 이어 각종 회의를 발 빠르게 열면서 성폭력 근절 대책 마련에 힘을 쏟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안 전 지사를 향한 비판 여론이 여전히 들끓는 상황에서 미온적으로 대처했다가는 자칫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날 안 전 지사의 성폭행 의혹을 맹비난하며 이슈화에 주력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앞으로 한국당은 이른바 '순결 콤플렉스'를 극복하겠다는 잘못된 모럴해저드가 가져온 과거 운동권의 문화를 배제하고,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를 계기로 양성평등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사회적으로 구현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운동권 출신들은 미투를 사회적 시련으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과거 잘못된 운동권 문화를 자백하고 성찰하는 계기로 삼아가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충남 홍성·예산군이 지역구인 홍문표 사무총장도 "안희정이 대한민국 여성을 성 노리개로 착각해서 본 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안 전 지사에게 직격탄을 날리면서 민주당이 도의적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6·13 지방선거 충남지사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국민은 안 전 지사 사건을 보고 '야누스의 가면무도회 관객으로 전락했다'고 느끼고 있다"며 "그동안 진보세력은 자기들만이 양심적, 개혁적인 것처럼 말했지만, 그간의 주장은 공허한 메아리였다. 민주당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