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학생들, '삶을 공유하다' 발간

[대전=장중식 기자] 충남대 학생들이 지난 1월초, 겨울방학을 이용해 다녀온 라오스와 태국 공정여행기를 담은 책을 펴냈다.

충남대 백마사회공헌센터 주관으로 이번에 발간된『삶을 공유하다(월간토마토)』에는 총 18편의 공정여행 체험기가 실려 있다.

16명의 학생들은 지난 겨울 방학기간 동안 두 팀으로 나뉘어 라오스와 태국을 8박 9일, 7박 8일의 일정으로 다녀온 뒤에 소감문을 담아냈다. 이들을 인솔한 2명의 지도교수(손병우, 김정숙 교수)의 수기도 담겼다.

책에는 16명의 여행 참여자들이 스스로 여행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고, 현지에서 공정여행을 수행하는 과정, 그리고 처음 경험한 공정여행에 대한 단상이 녹아 있다.

공정여행은 백마사회공헌센터가 처음으로 실시한 프로그램으로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세계시민교육 차원에서 설계, 진행됐다.

무엇보다 공정여행 참여자들이 공정여행의 컨셉트에 맞게 직접 여행을 'D.I.Y'하고 공정여행의 참 의미를 배우기 위해 여행 전 사전교육, 여행을 다녀온 후 사후교육까지 진행돼 대학생 여행 프로그램으로서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백마사회공헌센터는 이 책을 SNS 이벤트를 통해 대학구성원에게 배포하고, 지역의 청소년 관련 사회복지기관 등에도 기부할 예정이다.

한편, 공정여행은 여행 대상국 국민들과 평등한 관계를 맺고 여행지의 삶과 문화, 자연을 존중하면서 여행자가 사용한 돈이 해당 국가 지역사람들의 삶에 보탬이 되도록 하는 '착한 여행'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