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승인… 인력도 44명 증원

[천안=충청일보 박보겸기자] 오는 6월 전국 지방동시선거 이후 충남 천안시청에는 대 시민 행정서비스 강화를 위해 복지와 안전분야 등을 아우를 1개 국(局)이 추가로 신설된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부시장과 정책기획관과 조직관리팀장 등이 여러차례에 걸쳐 기초자료를 들고 행정안전부를 찾아가 설득한 결과, 지난해 12월 말 1개 국 신설과 관련해 승인을 받아내는 성과를 도출했다.

행자부 승인의 주 내용은 1국 신설과 44명의 인력증원이 골자다.

현재 천안시 본청의 경우 경제산업실이 8개 과, 자치행정국 7개 과, 복지문화국과 안전도시국이 각각 6개 과로 구성돼 있어 조직이 비대해 실·국장들이 과중한 업무 부담에 시달려 왔고,  원할한 조직운영에 걸림돌로 작용해왔다.

시는 행안부로부터 승인 받은 1개 국과 부서 배분에 대해서는 오는 6월 지방동시선거 이후 천안시의회 원구성이 마무리되면 의회와 협의 및 승인을 걸쳐 조정을 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구상 중인 신설 국에는 복지와 안전, 청소 등의 분야를 포함시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고, 이는 인력증원 분야를 치매안심센터, 아동 및 장애인복지, 주소기반 인프라구축, 도심공원 명품화, 일자리 창출분야 등 시민생활편의 부서를 고려하고 있는 점이 이 분야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또, 청수행정타운과 불당신도시 입주 등 급증하고 있는 인구에 비해 인력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부서에도 증원된 인력을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김진철 정책기회관은 “행안부의 기준인건비 산정 시 천안지역의 인가 증가율과 도농통합형 지자체 행정수요 과부하 문제를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기구 증설과 인력증원이 승인됐다” 며 “정밀한 조직진단 및 분석 후 시민편의를 위한 부서 중심으로 조직개편과 인력을 증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는 지난 8일 행안부 주관 전국 지방자치단체 조직담당 워크샾에서 능동적인 조직관리와 혁신을 선도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안부 장관상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