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성연대, 우건도 겨냥
"양심에 따라 물러나라" 압박
민주당에 엄중 조사 촉구
4개 여성 단체, 공동 기자회견
"관련 정치인 공천 배제" 주문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운동이 6·13 지방선거의 최대 이슈로 부상하면서 후보자들의 중도사퇴와 당락도 좌우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일부 후보는 '미투'를 얼굴 알리기의 선거홍보로 활용하는 사례도 나 올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이주여성인권센터, 충북여성장애인연대, 청주여성의전화 등 충북지역 7개 여성단체의 연대 조직인 충북여성연대는 1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 여성공무원 A씨를 성추행했다는 논란의 대상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우건도 충주시장 예비후보에게 후보직 사퇴를 요구했다.

지난주 A씨를 면담했다고 밝힌 충북여성연대 관계자는 이날 "구체적 정황 등을 고려할 때 A씨가 거짓을 얘기하고 있지 않다고 확신한다"며 "충북여성연대는 이 사건의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피해자의 진정성을 신뢰하기에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 예비후보를 겨냥해 "우 후보는 양심에 따라 피해자(A씨)에게 사과하고 공직후보를 사퇴하라"고 압박했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북도내에서 후보자의 사퇴를 공식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충북여성연대는 아울러 충북도에 피해자 안전보호책을 시행하도록 요청하고, 민주당에는 진상조사위를 구성, 후보검증과정에서 성 비위 혐의를 엄중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충북생활정치여성연대, 충북여성유권자연맹, 충북여성장애인연대, 여성시민문화연구소 등 4개 여성관련 단체들도 이날 같은 장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미투' 관련 정치인을 공천에서 배제하라고 각 정당에 주문했다. 

이들 단체는 후보 공천 기준을 제안한다며 공천배제 정치인으로 △여성비하, 성추행, 성폭력을 했거나 방관했던 정치인 △철새·돈·내편정치 했던 정치인 등을 언급했다.

특히 "성 평등 지방의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비례대표 1번과 2번을 여성 몫으로 배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만약 각 정당이 여성단체의 요청에도 부적격자를 공천한다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여론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한 충북지사 예비후보는 이날 역시 같은 장소에서 "충북도청 공무원사회의 차별과 성폭력 없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미투 룰(규칙)'을 제시한다"며 대표적으로 "성폭력 당사자가 공무원일 경우 범죄의 경중을 떠나 '원 스트라이크 아웃(한번만이라도 범행한다면 퇴직)'룰을 적용할 수 있도록 규정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신 예비후보는  "(민주당 소속)이시종 지사가 (도청 여성공무원이 미투를 폭로했음에도)구체적 대안제시 없이 남의 동네 이야기 하듯 미투 피해자 지원방안 검토만을 지시했다"며 "피해자의 고통을 생각한다면 최소한의 유감 표명이라도 먼저 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