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개헌충북회의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지방분권개헌충북회의는 19일 "6·13 지방선거에서 개헌 국민투표를 하고 지방분권 개헌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충북회의는 이날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년 넘게 개헌준비를 해 오던 국회 개헌특위는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고, 실무형 자문위를 통해 개헌 자문안을 받고도 정작 개헌안을 만드는 일은 손 놓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들은 "지방분권 개헌이 지역경제와 지역복지를 활성화시키고, 지방자치를 통해 절차민주주의와 사회안전망을 튼튼하게 세울 것"이라며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동시)개헌국민투표를 지역회생의 분수령으로 삼으려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헌안은 국회개헌특위 자문위와 여러 단체들이 이미 제시했다"며 "취사선택만 하면 된다. 며칠 밤을 새워서라도 국회 안을 합의해 발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대표가 엉뚱한 핑계를 대가면서 개헌 물꼬를 틀어막고 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자체 개헌안을 마련해 야당을 설득해 가야할 것인데 아직까지도 개헌안을 내 놓지 않고 있다"며 양당을 싸잡아 질타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각 지역 분권개헌회의가 충북을 비롯해 서울(국회 정론관), 경기(경기도의회), 대구·경북(대구시청), 부산·울산·경남(부산시의회), 광주·전남·전북(광주시의회)에서 동시에 진행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