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대통령 개헌안 발의를 앞두고 정세균 국회의장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가졌으나 3당 원내대표가 서로 언성만 높여 소득없이 헤어졌다.

정 의장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개헌과 3월 임시국회 일정 합의 등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했다.

정 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오는 26일 개헌안 발의를 지시했다는 발표를 염두에 둔 듯 “국회 개헌시계가 이제는 좀 제대로 돌아가야 할 것”이라며 “국회에서 단일안을 만들고 나면 국민과 대통령에게 시기에 대해서는 양해를 부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지난 1년 3개월동안 개헌 논의를 해왔다”며 “지금이라도 대한민국과 국민을 위해 논의하자”고 야당을 압박했으나, 야권 원내대표들은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018년 개헌의 본질은 제왕적 대통령제 권력구조 분산인데, 대통령개헌안은 4년 중임제인 만큼 분산의 의지가 전혀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대통령의 말 한마디와 집권당인 민주당의 개헌일정에 일희일비하는 개헌이 될 수 없다”고 반발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우리에게 산적한 과제는 개헌만이 아니다”라며 “GM 국정조사를 요구했지만 정부여당은 이에 대해 무시하고 있다”고 역공을 폈다.

그는 또 정부 출범 1년 6개월이 넘도록 특별감찰관이 임명되지 못한 것, 방송법 개정안이 제대로 통과되지 않고 있는 것 등을 지적하며 “바른미래당의 최소한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강조했다.

이를 계기로 김성태 원내대표가 우 원내대표가 언성을 높이자 정 의장이 자리를 옮겼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