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전문가 추진위 구성
마치고 용역 착수 보고회 개최

[옥천=충청일보 심연규기자] 충북 옥천군이 “아동친화도시”추진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내년을 목표로 진행 중인 아동친화도시 인증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 

21일 군에 따르면 아동친화도시 조성 정책의 체계적인 수립을 위해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 를 구성하고 위촉식과 함께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  

“아동친화도시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따라 18세미만의 모든 아동이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뜻한다.

유니세프는 아동의 권리가 각 지자체의 정책결정 과정, 관련법규 수립, 예산확보, 전담조직 구성에 충분히 반영됐는지 등의 10개 분야 46개 항목을 평가해 인증을 추진한다. 

지난해 7월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나선 옥천군은 10월에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 협의회에 가입하고, 12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업무협약 체결과 관련 조례를 제정하며 아동 친화적 분위기 조성과 여건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이날 위촉식을 갖고 첫 발을 내딛은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는 위원장인 김영만 옥천군수와 옥천경찰서 김지용 생활안전교통과장, 옥천교육지원청 박영자 교육지원과장, 김은정 변호사, 대전대학교 김중헌 교수, 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 정현호 관장 등 14명의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탄탄하게 구성돼 있다. 

한편, 이날 위원 위촉식에 이어 부위원장 호선, 아동친화도시 추진경과 보고,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컨설팅 및 아동친화도 평가용역 착수 보고가 진행됐다.

아동 4대 기본권 실현을 위한 군정방향 설정을 위해 사업비 4천700만원을 들여 추진되는 평가용역은 오는 10월까지 로드맵 제시, 주민참여 조사 수행, 관계자 컨설팅, 포럼 개최 등의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김영만 옥천군수는 “지역의 모든 아동들의 불평등을 없애고 그들만의 권리를 온전히 보장하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선행돼야 한다”며 “아동이 존중받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정책결정, 예산 편성 등에 아동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