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 5명 경찰 수사 의뢰
진료시간외 제약회사로부터 접대
근무지 이탈 … 도덕적 해이 심각

[청양=충청일보 이용현기자] 군 복무를 대신해 3년 동안 보건의료 취약지역에서 공중보건 업무에 종사하는 공중 보건의(이하 공보의) 들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취약지역 공공의료는 뒷전에 두고 근무지 이탈과 의약품 리베이트 관련 향응 수수 등의 지속적인 문제점 제기에도 불구하고 일선 지자체의 허술한 관리와 봐주기식 행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최근 청양 보건의료원(원장 김사헌)에 근무 중인 공중보건의 5명이 금품 및 향응 수수 등의 의약품 리베이트 수수 의혹으로 경찰에 수사 의뢰됐다.

또 이들 공보의는 근무지를 무단으로 이탈한 것으로 확인돼 취약지역 공공의료의 부실한 진료와 공공의료의 허점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역 주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청양 보건의료원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1일부터 19일까지 국무조정실에서 특별감사를 시행해 공보의 5명에 대해 근무지 이탈과 제약회사로부터 리베이트 및 접대를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특히 이번 감찰은 취약지역의 부실 공공의료에 대한 불신으로 인한 민원제보로 공보의 5명이 진료업무 시간 이후에 제약회사로부터 접대를 받거나 리베이트를 받은 의혹, 그리고 근무지 이탈 등의 문제점이 제기돼 확인하고 있으며, 일부 사항은 경찰에 수사 의뢰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해 7월 청양 보건의료원은 조달에 의한 약품을 공급하는 업체가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공급을 못하겠다며 국민고충처리 위원회에 진정을 제기, 위원회의 중재와 협력으로 어렵게 약품이 정상적으로 공급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이렇듯 진료 소외지역의 주민들을 볼모로 약품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중간 도매 업체들의 횡포와 제약회사들의 약품 리베이트 등의 직접 피해자는 바로 주민들인 만큼, 정확한 수사로 처벌과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군 기획 감사실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국무조정실 특별감사와 올해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 감사를 진행했다”며 “공중보건의 5명에 대해 제약 관련 회사로부터 리베이트와 접대를 받은 정황이 포착되어 경찰에 뇌물수수 관련 수사를 의뢰했고, 관련 공무원 3명에 대해서는 관리감독 소홀과 관련 징계를 위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청양 보건의료원은 의료 환경이 열악한 지역주민들에게 양질의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9개 보건지소와 13개 진료소, 가정의학과를 비롯해 7개와 24시간 연중 응급실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