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지사, 2년차 역점시책 청사진 공표

취임 1년을 맞은 정우택 충북도지사는 2년차 역점시책으로 경제특별도 건설에 이은 교육강도(敎育强道)실현을 공표했다.이는 지역인재키우기 만이 경제특별도 건설과 중앙에서의 영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정 지사의 평소 지론과 계산이 깔린것으로 풀이된다.정 지사는 2일 도청기자실에서 민선 4기 1년 성과와 향후 도정운영방안 을 설명하며 이같이 공표했다.정 지사는 이를 위해 우선 도 교육청과 긴밀히 협조, 학교 교육시설의현대화와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키로 했다. 또 각급 학교 환경개선을위한 도민운동(school upgrade)을 추진하는 등 인터넷 방송국 컨텐츠 개발을 통해 수준높은 인터넷 수능방송코너 를 개설, 사교육비를 절감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지역인재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국제사회의 선도적 world-leader를양성해 나가기 위한 충북인재양성재단 설립을 검토하는 한편 도와 직업훈련기관, 대학간 협약을 통해 기업 맞춤형 취업교육을 실시하고 구인 구직 통합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계획도 내놨다.

경제특별도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정 지사는 전국 최고의 매력있는 투자 인프라 구축 국내 외유망기업 지속적 유치 재래시장 경쟁력을 강화 지역건설업의 지속적활성화 오송신도시, 혁신도시, 기업도시, 바이오농산업단지 등 권역별성장거점 개발 청주국제공항의실질적 활성화 추진의사를 밝혔다.

이와 함께 농촌 희망더하기 10대프로젝트를 추진 등 못자리 bank읍 면 확대 농업인 재해공제 가입률 25%로 확대 농업인의 교육비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농촌대학생 기숙사 건립 마필(馬匹)농가와 승마산업의 육성 계획을 내놨다.정 지사는 화합과 참여 도정 실현을 위해 ㈜성과지향의 팀제 활성화bsc기반 성과관리시스템 구축능력과 성과 중심으로 조직과 인사운영 실 국 본부장 중심의 책임경영제를 실시한다는 복안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복지사회 구현을위해 정 지사는 도 종합사회복지센터 교육장화 저소득층의 소액 건강보험료 지원 고령자 전용 실버타워건립 저소득층 아동의 자산 형성을위한 아동발달지원계좌(cda) 지원충주의료원 신축 이전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2010 국제한방엑스포 개최 등의 장밋빛 청사진도 내놨다.

정 지사는 특히 스포츠 문화와관련해서도 도립예술단 설립 기업 메세나운동 전개 문화발전 중장기계획, 문화산업 육성전략 등 수립하는 등 2013년 세계조정선수권대회 및 2017년 제7회 동아시아선수권대회 유치 2019년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등 대규모 국내 외 체육대회유치의사를 분명히 했다.

정 지사는 "'꿈이 있는 자는 결코멈추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앞으로도 꿈을 이루기 위해 중단없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 이라며 도민 들의관심과 성원, 그리고 참여 등을 당부했다.

/김성호기자 ksh375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