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지사, 확대간부회의서 지시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이시종 충북지사는 9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증평모녀 사건 관련 '복지사각지대 해소대책 마련'과 '유기농특별도 건설을 위한 종합대안마련' 등 도정현안에 대한 철저한 추진을 당부했다.

도백 3선 도전을 앞두고 도정공백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행보로 보인다.

이 지사는 최근 증평의 한 아파트에서 모녀가 생활고를 비관해 자살하고도 2개월이 지나 발견된 것과 관련해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특별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이 지사는 "증평 모녀의 경우, 지자체에 딸에 대한 양육수당 신청기록만 있어 이런 상황을 예측할 수 없었다"며 "'신청에 의한 대상자 관리' 방식으로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들을 관리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복지 대상자를 현 제도적 기준(재산이나 소득)에서 벗어나, '생활고가 예상되는 계층'으로 확대하고, 관련부서에서는 빠른 시일 내에 대상자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법제화된 관리망'외 '지역사회의 관심'이 절실하며, 아파트나 연립 등 다세대주택에서는 관리사무소에서 이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매뉴얼 등을 만들어 보급하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9988행복지키미 사업'을 참고해 생활고가 예상되는 조부모가정, 한부모가정, 미혼모가정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했다. 

유기농 특별도 건설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지사는"충북도가 '유기농특별도'를 추진하고 있지만 관련 정책들이 '유기농 면적 늘리기'에만 집중돼 실효성이 미약하다"며 "판로확대를 위해 도내 초중고교와 공군사관학교나 육군종합군사학교 등에서 '충북 유기농산품'을 급식재로 소비하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