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조국 수석 옹호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청와대는 17일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현역 국회의원 시절 외유성 해외여행과 정치자금 잔액을 무단사용한 혐의로 사퇴한 것과 관련해 민정수석실의 인사검증 책임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날 저녁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김 원장 관련 의혹 일부가 위법이라고 판정을 내리자 김 원장은 사퇴의사를 밝혔고, 문 대통령은 17일 사표를 수리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원장에 대한 민정수석실의 부실검증 논란과 관련해 “민정수석실이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 원장은 사전에 선관위로부터 유권해석을 받았다. 후원금에 대해 신고를 했는데도 선관위에서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 당연히 김 원장은 이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생각했던 것”이라고 조 수석을 옹호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뿐 아니라 여당과 가까운 입장인 정의당까지 합세한 야4당은 인사검증 실패를 문제삼아 조국 수석 경질론을 일제히 제기하고 나섰다. 더구나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김경수 의원 관련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댓글여론조작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파워블로거 ‘드루킹’(구속)이 민정수석실의 백원우 민정비서관을 만난 사실도 드러나면서 야권은 조 수석에 대한 사퇴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