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내 기초단체장 11곳 중
후보 5명 선거법 위반·미투
김인수 보은군수 공천 취소
제천시장은 경찰에 고발돼

[충청일보 지역종합]  문재인 대통령과 당의 지지율 고공행진으로 상승세를 이어가던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를 불과 50여 일 앞둔 상황에서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충북지역 기초단체장 선거에 나설 유력 시장·군수 후보들이 잇따라 선거법 위반 혐의와 추문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민주당 보은군수 후보 공천을 받았던 김인수 충북도의원(부의장)은 19일 공천이 취소됐다.


김 도의원은 선거구민에게 식사를 제공한 혐의로 이날 충북도 선관위로부터 검찰에 고발됐다.


그는 지난달 말 선거구 내 식당에서 열린 여성단체 회의에 참석해 41만1000원 상당의 식사비를 결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곧바로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를 열어 이날 김 의원의 공천을 취소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김 의원 사건이 지방선거 전체 판세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선제적인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민주당의 유력한 음성군수 후보로 꼽히던 최병윤 전 도의원도 지난달 21일 음성군 맹동면에서 열린 행사에서 한 주민에게 2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건넨 것이 적발됐다.


검찰 조사결과 김 의원은 1010만원 규모의 상품권을 주민에게 살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사건이 불거지면서 최 의원은 음성군수 후보에서 자진 사퇴했다.


민주당 이근규 제천시장도 선거법 위반 논란에 휩싸였다.
이 시장은 지난 12일 모 인터넷 매체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자 이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유포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선관위의 조사를 받았다.


특히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돼 결과가 주목된다. 고발인 A씨는 지난 18일 "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시장에 대해 선거법 위반 논란이 일고 있어 대부분의 시민들이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며 "제천의 한 시민으로서 정확한 진실 규명을 위해 지난 17일 제천경찰서에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충북 1·2 도시인 청주시와 충주시의 시장 선거에 나선 유행열·우건도 예비후보는 '미투'의 가해자로 지목받고 있다.


미투 주장이 오래전 사안이라 규명이 쉽지 않고 유 후보와 우 후보 역시 단호하게 결백을 주장하고 있지만, 이들은 이미 정치적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논란에 휩싸인 이들은 대부분 해당 지역에서 공천이 유력한 후보였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적지 않은 피해를 입게 됐다.


당내 일각에서는 이런 분위기가 광역자치단체장, 지방의원 등 다른 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지 우려 섞인 의견도 나온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충북 11개 시·군 중 절반에 육박하는 5곳에서 문제가 발생해 지방선거에 임하는 민주당에 큰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유력 후보들의 선거법 위반과 미투가 불거지면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압도적 우세를 예상했던 민주당이 고전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