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야3당 지도부가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 이 진상을 밝히기 위한 특별검사제 도입 및 국정조사 실시 방안을 협의하는 자리를 갖는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3당 대표와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드루킹 사건 특검 및 국정조사를 위한 공조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참석자는 한국당의 홍준표 대표·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의 박주선 공동대표·김동철 원내대표, 평화당의 조배숙 대표·장병완 원내대표 등 6인이다.

이번 야당 지도부 회동은 각 당이 개별적으로 공세를 펼쳐오던 것을 통합해 효율적인 대여투쟁을 전개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석수를 살펴보면 한국당 116석, 바른미래당 30석, 평화당 14석으로 합계가 국회 재적의원 과반이 넘는 160명이나 돼 특검도입 안건을 충분히 통과시킬 수 있게 된다.

민주당은 121석, 특검에 타 야당과 입장이 다른 정의당 6명을 합친 의석수는 127석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날 야3당 지도부 회동에서 특검도입 합의 도출을 100% 장담하기는 어렵다.

여당과 청와대의 설득과 회유 작업이 이뤄진다면 각론에서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진보야당이 돌아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사건의 중심에 있는 김경수 의원은 지난 19일 오전에 예정했던 경남지사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취소했다가 저녁에는 전격적으로 출마선언을 해 정면돌파 의지를 드러냈다.

김 의원은 이날 출마선언에서 “야당과 언론이 제기하는 모든 의혹을 남김없이 조사해 달라”며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에도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