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충주시의회 결산
자치법규 정비 등 노력에도
성희롱·알선수뢰·맞고소 등
볼썽사나운 모습 잇따라 보여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7대 충주시의회는 의장 선출 파행과 성희롱 사태로 시작해 의원 간 맞고소까지 볼썽사나운 모습을 잇따라 노출하며 일탈로 얼룩졌다.

◇의장 선출 파행·성희롱 발언 파문

2014년 7월 개원과 동시에 당시 다수당이던 새누리당 소속 윤범로 의원 등 3명은 새정치민주연합과 손잡고, 의장은 물론 상임위원장 등 자리를 독식했다.

결국 반란을 일으킨 3인방은 당에서 영구제명 처분을 받았고, 유권자들의 선택으로 짜여진 원 구도는 다수당이 뒤바뀌며 반쪽 파행 속에 출발했다.

어수선하던 시의회는 한 달 뒤 윤범로 의장이 집행부 여성 공무원에게 성희롱 발언을 한 혐의(모욕)로 피소되는 파문에 휩싸였다.

윤 의장이 일본 출장 중 여성 공무원에게 성적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발언을 했다는 피소 내용이 알려지자 여성단체와 시민단체, 공무원노조 등 지역사회 각계의 지탄이 빗발쳤다.

이 사건으로 윤 의장은 임기 대부분을 소송으로 지새웠다.

그 와중에 시의원 3명이 집행부의 항공영상 사업자 선정과정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갑질 의혹이 불거져, 공무원노조가 의장단 총 사퇴를 요구하는 극한 대립으로 치달았다.

압력 논란은 한때 시의회 내부에서 조사특위 구성 등을 논의하며 자정 모양새를 취하는 듯 했지만, 갑자기 백지화되며 실체 규명이 무산됐다.

◇알선수뢰·의원간 쌍방 고소전

지난해에는 이종구 의원이 특정업체에 관급공사를 알선하고 돈을 받은 혐의(알선수뢰)로 구속돼 1ㆍ2심에서 유죄를 선고받고, 현재 상고심을 진행 중이다.

또 정상교 의원과 박해수 의원의 불화가 쌍방 고소전으로 비화되는 분열상을 드러내기도 했다.

더욱이 당 차원에서 두 의원의 반목에 가세해 서로 윤리특위에 회부하는 촌극을 빚었다.

2008년 국외여행 중 성매매 의혹에도 꿈쩍않던 시의회는 사상 최초의 윤리특위를 열었지만, 결정을 수차례 미루더니 쌍방 경고로 마무리해 솜방망이 처벌 비판을 받았다.

한편으로 7대 시의회는 도내 최초의 독서문화 진흥 조례와 빈집 정비 조례 제정, 의정도우미제도 도입, 조례정비특위 자치법규 정비 등일하는 의회로 변모의 노력을 기울이고 충주기상대 축소 항의, 공군부대 소음 최소화 요구, 메르스 격리시설 지정 반대, 문장대온천 개발 백지화 촉구 등 제목소리도 냈지만 갖가지 일탈로 빛이 바랬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