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할 특검 도입과 국정조사 요구에 야 3당이 합의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 김동철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조배숙 대표 등 야3당 지도부는 23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대여투쟁 연합전선’을 형성했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원 댓글 조작사건(일명 ‘드루킹 사건’)과 관련 특검법을 공동으로 발의하고 국회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하는 등 정부와 여당에 본격적인 압박공조에 나섰다.

야3당 대표·원내대표는 회동에서 “현재 경찰과 검찰이 진실규명 책무를 담당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데 공감해 권력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운 특검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회정상화 전제조건으로 드루킹 특검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수사기관의 조사결과를 보고 특검도입 여부를 결정해도 된다”는 이유를 내세워 사실상 거부했다. 이에따라 4월 임시국회를 비롯해 국회일정이 장기간 공전 사태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드루킹 특검법은 한국당(116석) 바른미래당(30석), 평화당(14석) 의석 수를 합치면 160석으로 국회 재적의원 과반을 넘어 본회의 통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쟁점 법안의 경우 의결정족수를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규정한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민주당이 반대하면 무산될 수도 있다. 

또 야3당은 공동전선을 구축하긴 했지만 세부적인 투쟁전략에 이견을 보이고 있어 공조체제가 얼마나 지속될 것인지도 불투명한 상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