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신용한, 계속 '압박'
'道 패싱' 논리 대며 해명 요구
李 지사는 통일부 장관 예방
신경제지도 반영 건의 잰걸음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선 철도를 고속화해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한다는 이시종 충북지사의 구상인 '강호축' 개발이 정부의 국가개발계획에 포함될지 여부를 놓고 여야의 공방전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바른미래당 신용한 충북지사 후보는 8일 이 지사가 3년 전부터 언급한 '강호축(X축)'이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신경제지도(H축)'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국가개발계획에도 반영이 안 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 지사는 이날 조명균 통일부장관을 예방해 강호축이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반영되도록 건의하는 등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신발끈을 조여 맸다.


신 후보는 이날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지사가 최근 3년여 동안 X축 개발인 '강호축'을 주장했지만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한반도 신경제지도는 H축 개발로, '강호축'이 결국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신 후보는 특히 "이 지사가 지난달 TV토론회에서 '청와대가 OK해서 발전계획에 착수했다'고 한 말의 모순에 대해서도 반드시 해명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민선 6기 충북도정의 이란 2억달러 투자 유치 실패처럼 섣부른 발표가 아니냐는 비판이다.
그는 "강원과 호남의 통과 구간인 충북이 강호축 개발로 얼마나 이익을 보는지, 특히 한정된 국가예산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에 부합하고 개발 우선순위 측면에서 합리적인지 판단해야 한다"며 실효성에 재차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대안으로 청주공항을 백두산 삼지연공항과 신의주까지 직항로로 개설하며 오송역세권 인프라를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박경국 후보와의 야권 단일화에 대해서는 "입술을 깨물고 한국당을 나온 만큼 완주는 당연하다"고 강조하고 "12억4000만원이나 되는 충북지사 법정선거비용을 (다음 선거의)연습용으로 쓰지는 않겠다"며 중도 사퇴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 지사는 이날 조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장기적으로 북핵 문제가 해결되면 H축 뿐 아니라 X축도 정부가 검토해 주도록 건의했다.


이 지사는 "강호축종합발전계획(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 등)을 8개 시·도 연구원이 공동으로 용역을 진행 중"이라며 강호축이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5차 국토종합계획(2021~2040)'에 반영 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아울러 이 지사는 △2018 충주세계소방관경기대회에 북한 초청 △2019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대회에 북한 초청 등에 대해서도 통일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강호축 개발 가능성 여부에 대해 여야 후보 간 공방전이 계속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