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지금은 브랜드시대다. 개인이나 기업은 물론 국가도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한다. 무한경쟁시대에서는 더욱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만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인생은 자신 스스로가 만들고 지켜야만 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인생을 책임지거나 만들어 줄 수 없는 일이다. 또한 세월이 흐른다고 인생이 달라지지 않는다. 오직 자신의 강한 의지와 집념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하는 노력만이 원하는 삶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지난 과거에 집착하거나 연연해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지난 세월은 이미 과거에 불과한 것이다. 과거의 교훈을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고 설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하지만 과거에 집착하며 도약을 멈춘다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인생은 자신의 노력여하에 따라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많은 기회가 뒤따른다. 그런 과정에서 새로운 기회도 마련되고 예상하지 못했던 행운도 다가오게 된다. 늘 준비하는 사람은 그런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바로 성공으로 이어진 삶을 만들어 간다.

사람의 일이란 알 수 없다. 지난 시절에 부귀영화를 누렸다고 해서 그것이 영원한 것은 아니다. 자기 자신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사람의 행복은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는 사람에게는 함께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따른다. 늘 존경의 대상이 된다. 사람은 누구나 욕심이 있기 마련이다. 그 욕심이 개인적이냐 아니면 공익적이냐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개인의 사리사욕을 앞세우는 사람과 공익을 추구하는 사람은 차원이 다르다. 세상 사람들 모두의 생각이 같을 수는 없다. 저마다 개인의 특성이 다르고 추구하는 바도 다르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이 바로 세상인 것이다. 그래서 조화와 융합이란 말이 커다란 의미가 있는 것이다. 서로 다른 구성원들이 하나가 되려는 노력은 우리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그것이 조화로운 사회를 만드는 길이다.  융합이란 사물이나 기술뿐 아니라 인간관계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함께 하면 더 커다란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일이다. 이러한 노력이 바로 개인과 기업, 국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이러한 브랜드 가치는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는 소중한 것이다.

 노력은 또 다른 가치를 만들어낸다. 끊임없이 노력하는 삶 속에 도약과 발전은 기약되는 것이다.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가는 노력이 성공과 행복을 얻는 길이다. 자신이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오늘도 내일도 끊임없이 노력해야만 한다. 노력은 무한한 가능성을 만들어낸다. 보이지 않던 잠재능력도 발견하고 찾아낼 수 있는 것이 바로 노력의 결과인 것이다. 노력만이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소중한 땀으로 일궈낸 결실만이 인생에서의 참다운 가치를 만드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