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득수기자]  정부는 22일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를 취재하려던 남측 기자단 방북한 북한이 허용하지 않은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정부는 이날 조명균 통일부 장관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북측이 5월 23일과 25일 사이에 예정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우리 측 기자단을 초청했음에도 불구하고 북 측의 후속 조치가 없어 기자단의 방북이 이뤄지지 못한 데 대해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남북 간 모든 합의들을 반드시 이행함으로써 과거의 대결과 반목을 끝내고 화해와 평화번영의 새 시대로 나아가자는 것이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취지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 측이 공약한 비핵화의 초기 조치인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는 점은 주목하며 북한의 이번 조치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또 "앞으로도 북측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 나가기를 기대하며, 정부도 남북 및 한미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을 제외한 미국·영국·중국·러시아 등 4개 국 취재진은 22일 오전 9시48분쯤 베이징에서 이륙해 원산으로 향했다. 북한은 지난 12일 외무성 공보를 통해 23~25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의식을 진행한다며 한국 미국 영국 중국 러시아 등 5개국을 초청한다고 밝혔으나 지난 16일 새벽 고위급회담을 무기연기하겠다고 통지한 후 남측 취재단 명단 접수를 거부해 결국 취재단 파견이 무산됐다.
지난 21일 베이징에 도착해 북한 방문을 대기하던 한국 취재진 8명(청와대 출입기자 방송4명, 통신 4명)은 23일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