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욱 한국교원대 교수

[이태욱 한국교원대 교수] 일반적으로 우리사회는 예전에 비해 급변하게 기술적으로 많이 발전하면서 우리들의 삶과 생활의 질(質)이 전반적으로 상당히 편리하고 윤택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산업의 발달과 교통수단의 용이함과 더불어 디지털 매체인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등장은 우리들에게 그동안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일들을 통해 많은 혜택과 이로움을 주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아침에 일어나서 새로운 뉴스를 신문을 통해서만 접하는 시대가 한동안 있었으나 이제는 일반인들의 상당수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스마트폰을 통해 포털사이트에서 외부 링크로 전해주는 다양한 뉴스와 소식들을 접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다. 디지털 세상이 도래함에 따라 신문과 방송의 경우에는 원래 모습에서 탈피하여 디지털 세상에서 생존하기 위해 엄청나게 혁신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얼마 전까지 우리나라 국회에서 여당과 야당이 극도로 대치하면서 국회가 전혀 가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했는데 가장 큰 원인으로 먼저 드루킹 사건을 들 수 있다. 드루킹은 컴퓨터 SNS의 일반적인 댓글 활동을 대부분 매크로(macro)를 통해서 조직적이고 의도적으로 댓글을 달면서 불법적으로 조회수를 올린 온라인 카페 운영자 김모씨의 닉네임이다. 결국 드루킹은 이러한 댓글 여론조작 사건으로 구속되었다. 댓글을 드루킹은 킹크랩이라는 자체 서버에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여러 사용자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반복적으로 댓글을 달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디지털 세상의 악성 댓글을 불법적으로 만들면서 사이버 세상을 주도적으로 넓혀갔다.

 이와 같은 행위들은 디지털 세상에서 문명의 이기(利器)인 컴퓨터와 네트워크 등을 긍정적이고 좋은 방향으로 사용하지 않고 악성 댓글을 올리고 과거에는 감히 상상할 수 없는 사이버 세상 네티즌들의 파워블로거 역할을 한 것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매크로라는 단어는 컴퓨터 전문 용어로서 컴퓨터의 기능을 수월하게하기 위해서 컴퓨터의 여러 동작 명령어들을 하나로 묶어 간편하게 자동화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최근에 발생한 다른 또 하나의 디지털 사건으로 H대학교 미술과에서 회화 수업시간에 남성 모델의 누드 사진이 인터넷으로 급속도로 퍼져나갔다는 소식이다. 이것 역시 지금의 디지털 세상에서 우리들의 디지털 기기를 합당하게 운용하지 못하고 부적절하게 다룸으로써 발생한 대표적인 사건이다. 그리하여 혹자들은 지금의 기술적 혁신보다 차라리 기술적으로 낙후되어 있었던 과거가 오히려 평화롭고 그립다는 역설적인 이야기도 회자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의 디지털 세상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첨단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많은 융합적인 제품과 새로운 아이디어가 창출하여 우리들의 삶에 많은 이득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디지털의 속성인 광속에 가까운 속도성을 감안해 볼 때 우리들의 그릇되고 비도덕적인 인식으로 인해 파생될 부작용 역시 광속이란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나라가 앞선 디지털 기술을 가지고 미래에 발전적인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우리 스스로는 디지털의 역기능인 장애물들을 반드시 제거하고 순기능만을 꼭 다루어야만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