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겸 전 대원대 총장·대통령평통자문위원

[김효겸 전 대원대 총장·대통령평통자문위원] 댓글조작 '드루킹' 사건이 온 나라를 흔들고 있다. 여야가 대치하면서 특검을 하기로 했다. 경찰이 사실과 다르게 사건내용을 말해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첫 단추를 잘 못 끼었다고 시인했다. 경찰이 댓글 조작에 가담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의 소환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 전 의원은 2016년 11월부터 지난 3월까지 드루킹 김씨에게 모두 14건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10건은 인터넷 기사 주소(URL)가 포함돼 있었다. 김 전 의원이 드루킹에게 보낸 기사는 문재인 대통령(당시 전 민주당 대표) 인터뷰, '문재인 치매설' 경찰 수사 의뢰, 대선후보 합동 토론회, 문 후보 일자리 공약, 대선 이후 내각 인사 등이다. 지난해 10월 2일에는 김 전 의원 자신의 인터뷰 기사를 드루킹에게 전송하기도 했다. 메시지를 읽은 드루킹은 "처리하겠습니다"라고 답장했다.

 반대로 드루킹은 김 전 의원에게 3000여건에 달하는 인터넷 기사 목록을 전송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URL이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4건의 메시지에서 김 전 의원은 드루킹에게 "홍보해주세요"라거나, "네이버 댓글은 반응이 원래 이런가요"라고 묻는다. 문재인 대통령 외신 간담회 일정이나 유튜브 링크를 전송하기도 했다. 그간 김 전 의원은 '드루킹 사건'과의 관련성을 부인해왔다. 1차 기자회견에서 "김씨가 무리한 인사 청탁을 했고, 이를 거절하자 반(反)정부 댓글을 조작했다"고 했고, 이틀 뒤인 2차 기자회견에서는 "(문재인)후보에 관해서 홍보하고 싶은 기사가 (제3자를 거쳐) 혹시 드루킹에게도 전달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고 본다"고 해명했다.

 경찰이 확보한 물증(텔레그램 메시지 등)에 따르면, 김 전 의원의 이 같은 대국민 기자회견이 거짓이라는 사실도 추가로 드러나게 됐다. 김 전 의원은 경남도지사 출마선언을 하면서 "정쟁중단을 위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에도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압수물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김 전 의원이 텔레그램 외에 또 다른 보안메신저로도 드루킹 김씨와 접촉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경찰은 "김 전 의원이 텔레그램 외에 또 다른 보안메신저로도 드루킹 김씨와 접촉했다"고 밝혔다. 드루킹에 '文캠프내 두 자리' 보장해줬다"는 점과 오사카 총영사 보은인사에 대한 드루킹 김씨의 주장과 김 전 의원의 주장이 너무도 상이한 점이 많다. 사실여부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드루킹 김씨의 옥중 편지는 더욱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상에서 보듯 진실공방이 꼬리를 물고 있다. 특검에서 사실여부가 투명하게 밝혀지길 바란다. 여야의 정쟁보다는 사실여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댓글조작으로 인한 소모적 갈등이 재발되지 않길 바란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대한민국이 한 단계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