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사람마다 세상을 살면서 추구하는 바가 다르다.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때에 따라선 무모한 도전을 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무엇을 할지 결정짓지 못하고 머뭇거리기도 한다. 어찌 보면 우리의 삶은 우왕좌왕하면서 경험을 쌓는 것이기도 하다. 매사에 완벽할 수는 없다. 철저한 준비를 하고 일을 하더라도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그러기에 경험이 중요한 것이다.

 똑같은 실수를 여러 번 되풀이한다면 그것은 시행착오가 아니다. 실수는 한두 번에 그쳐야만 한다. 실수가 많아지면 그것은 실패로 이어진다. 실패는 결국 자신의 목표와 멀어지기 마련이다.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실수를 줄이고 실패를 교훈삼아 희망을 만들어가야 한다.

 희망이 가득한 인생은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길이다. 무엇보다 자신의 환경과 여건을 충분히 감안해야 한다. 욕심이 지나치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이룰 수가 없다. 실패를 하게 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어느 누구든 잘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기 마련이다. 잠재능력을 찾아서 발휘하느냐에 따라 성공의 길은 멀거나 가까운 것이다.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면 희망 가득한 인생을 만들어 갈 수 있다. 기분 좋게 일을 하면서 능률도 오르게 된다. 능력은 더욱 더 커다란 가치를 만들어 가게 된다. 인생은 살아갈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어떤 경우에는 목숨 걸고 도전할 필요도 있다. 소중한 기회는 저절로 오지 않는다. 끊임없이 도전하는 속에서 기회가 오는 것이다. 그 기회는 희망을 만들고 성공을 만드는 소중한 것이다.

 희망이 가득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간관계를 중시 여겨야 한다. 사람이 재산인 것이다. 자신의 주변에 좋은 사람, 능력 있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자신의 가치는 높아지고 성공가능성은 높아지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 모두가 성공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모두가 행복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행복과 거리가 먼 삶을 산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 같다. 성공도 마찬가지다. 꿈을 꾼다고 이루어지지 않는다. 모든 일에는 생각과 행동이 뒤따라야만 한다. 실천 없이 성공을 기대할 수는 없다.

 무엇보다 긍정의 삶을 살아야 한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긍정적인 표현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희망을 만들고 성공을 만드는 지름길이다. 타인에게도 긍정의 말을 해주고 칭찬에 인색하지 말아야 한다. 외면보다 보이지 않는 내면의 세계를 키우는 것도 희망과 성공을 만들어 가는 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