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민주당 전당대회 등과 맞물려 불가피
환경·교육·법무·국방부 등 교체 대상 거론
국정추진동력 손상 우려 '소폭'에 그칠 듯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6·13 지방선거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마무리 된 후 개각과 청와대 개편이 다음 정치 일정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선 이후 개각이 단행될 것이라는 예상은 오래 전부터 나왔지만 지난달 27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유럽 순방 경유지인 영국 런던에서 가진 취임 1주년 인터뷰에서 “최근 부처평가도 마무리됐고, 부분 개각과 관련해서 청와대와 이미 기초협의를 했다”고 밝히면서 수면에 떠올랐다. 청와대는 이 총리의 발언에 대해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내각과 청와대 개편, 여당인 민주당의 전당대회 등과 맞물려 개각은 시간문제인 것으로 인식돼 왔다.

특히 김영록 농림축신식품부 장관이 전남지사 선거에 출마해 당선됨으로써 개각은 불가피하게 실시돼야 하는 상황이다. 또한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을 넘기면서 드러난 문제들을 보수하고 분위기를 쇄신할 필요가 있다. 또 국회의원 겸직 장관의 임기가 보통 1년 안팎이었던 점, 청와대 조직개편에 따른 자리 이동 등을 고려하면 그 폭이 예상보다 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이용섭 위원장(장관급)이 이번 지선에서 광주시장에 당선돼 자리가 빈 것을 비롯해 지선 출마로 사임한 비서관급 이상이 5 명, 행정관이10명이나 된다. 또 청와대가 가동 1년간의 성과를 토대로 실시하는 조직개편도 동시에 단행될 예정이다.

게다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7월에 있을 민주당 전당대회에 당대표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번 개각 방정식은 상당히 복잡해질 전망이다.

현재 내각에서 교체 대상이 될 것으로 거론되는 부처는 평가진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환경부 교육부 법무부 국방부 등이다.

환경부는 재활용쓰레기 대란, 교육부는 대학입시제도 혼선, 법무부는 가상화폐 과잉 대응, 국방부는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통일 특보와의 충돌 등이 문제가 됐다.

청와대에서는 조국 민정수석이 인사검증 부실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대응 미흡 등으로, 홍장표 경제수석이 김동연 부총리와의 갈등을 빚어 교체대상으로 점쳐졌고 최근 교직 복귀를 위한 사임설이 나돈 장하성 정책실장도 교체설이 나돌았으나 조 수석이나 장 실장의 경우 워낙 문재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워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직 청와대는 개각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는 않고 있다. 15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개각을 할지 말지 결정된 바가 없다는 게 공식적인 입장”이라며 신중한 자세를 유지했다. 청와대가 개각에 머뭇거리는 이유는 큰 폭의 개각을 단행할 경우 자칫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온갖 결함들이 노출될 경우 남북미정상회담 성공과 지선 압승으로 이뤄진 국정추진동력의 예봉이 손상될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이런 분위기를 고려하면 개각은 하더라도 소폭일 가능성이 크다. 경제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최저임금과 소득주도성장론을 놓고 청와대와 이견을 노출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지만 시장의 안정과 정책 일관성을 위해 스테이 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재 장관 하마평에 오른 인사는 농림장관에 민주당 이개호 의원(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환경부 장관에 최근 원내대표 임기를 마친 3선의 우원식 의원, 법무부 장관에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과 전해철 의원 등이다. 이 의원은 전남지사 당내경선을 사양하고 후보자리를 김 전 장관에게 양보한 바 있어 장관 후임 0순위로 꼽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