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재선그룹 '수장' 역할
어제 비상 의총 소집 요청
매주 두차례 정기 모임 갖기로

▲ 박덕흠 자유한국당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

[서울=충청일보 심응섭기자]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이  6·13 지방선거 참패 후 자중지란에 빠진 당의 활로 모색을 위해 나선 재선그룹의 수장역할을 해 주목받고 있다. 

한국당은 재선 의원들은 18일 공개 모임을 갖고 당 해체를 비롯한 수습 방안을 논의했다. 

박덕흠 의원 주도로 성사된 모임에는 김명연·김선동·김진태·김한표·박대출·박인숙·염동열·이채익·홍철호 의원 등 10명이 참석했다. 

박 의원은 이날 "당이 미래를 모색해야 하고 여러 안에 대해 재선 의원들이 목소리를 내야 할 때"라고 말문을 떼며 역할론을 강조했다. 

이어 "세대교체 실현을 위해 재선 의원들이 뜻을 모아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변화와 혁신은 1인이 하며 독주하는 것이 아니라 다 같이 참여해 변화와 혁신을 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한표 의원은 이날 가장 먼저 '당 해체'를 수습 방안으로 제시했고 박인숙 의원도 이에 동의했다.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았다. 

김명연 의원은 "당 해체는 당원에게 뜻을 물어야지 우리가 당 주인이 아니다"며 "우리가 스스로 살길을 모색하기보다 당의 진로와 의원 개개인의 진로까지도 모두 외부에 맡기자"고 제안했다. 

재선 의원들은 이날 김성태 원내대표의 당 해체 발표에 대해 즉각 비상 의원총회 소집을 요청했다. 

아울러 당 수습 방안과 관련해 1박2일 난상토론을 하자는 의견도 의총에서 개진키로 했다.

박덕흠 의원은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원내대표가 말한 당 해체 부분에 대해 재선 의원들이 의총 소집을 요구했다"며 "원내대표가 상의 없이 한 부분에 대해 소집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선 의원들은 앞으로 매주 월요일, 목요일 오전 11시쯤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당 수습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