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활한 북미대화 위해 결정 을지연습은 정부 차원 논의 중"

[서울=이득수기자]  한미 군 당국이 19일 오는 8월에 실시될 예정이었던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북미대화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일시 중단키로 했다고 밝혔다.

UFG연습은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응한 정례 한미연합훈련으로 이 훈련이 취소된 것은 지난 1990년 이후 28년 만이다. 미국은 지난 1990년 이라크-쿠웨이트 전쟁(걸프전)에 참전하면서 당시 UFG 연습의 전신인 UFL(을지포커스렌즈) 연습을 중단했었다.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은 우리 정부(행정) 차원에서 하는 을지 연습과 군사연습인 프리덤가디언 연습과 합쳐진 훈련이다.

한미 국방부는 이날 "한미는 긴밀한 공조를 거쳐 8월에 실시하려고 했던 방어적 성격의 UFG 연습의 모든 계획활동을 유예(suspend) 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양국 국방부는 또 "후속하는 다른 (한미 군사) 연습에 대한 결정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후속 연습은 키리졸브(KR)와 독수리(FE) 훈련 등을 말한다.

한편 청와대는 한미 양국이 UFG 연습을 일시 중단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19일 우리 정부 차원의 을지연습도 중단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정례 브리핑에서 '한미연합훈련이 중단된다면 을지연습까지 중단되는 건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을지연습은 우리 정부 차원에서 하는 건데 아직 결정되지 않았고 논의 중"이라고 답변해 중단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대변인은 '한미연합훈련 중단에 상응하는 북한의 조치로 어떤 것을 기대하느냐'는 질문에는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등 비핵화 의지를 실천적이고 선제적으로 보여준 측면이 있다"며 "대통령께서 얘기했듯이 '비핵화에 실천의 모습을 보이고 대화가 유지되는 한'이라는 조건을 달고 있다. 이 두 가지가 지속이 된다면 군사연습도 계속 유예가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