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심응섭기자]  여야는 19일 한미 군 당국이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일시 중단하기로 한 데 대해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조치라는 데 인식을 함께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UFG 일시 중단을 깊이 존중한다"며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한 조치로 적절한 시점에 나온 적절한 발표"라고 평가했다. 그는 "앞으로 이어질 남북·북미 간 후속 회담과 그 이행 과정에서 상호 신뢰가 돈독해지고 한반도 평화 정착이 공고해지도록 여러 조치가 단계적으로 이뤄지길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한미 군 당국의 공조하에 북한의 핵 폐기를 이끌어내기 위한 결정으로 이해한다"며 "북핵 폐기를 위한 실질적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북한이 핵 폐기를 위한 가시적 조치를 하지 않으면 언제든 훈련을 재개해야 한다"며 "안보 공백이 우려되는 만큼 정부도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번 결정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로 가는 북미 화합의 시작점이기를 바란다"며 "자주국방의 현실적 방안을 모색하는 장기적 대안 마련의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대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나온 적절한 조치"라며 "이로써 한미동맹이 약화·퇴색될 것이라는 주장은 지나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