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안재영 전문위원, 대응 작업반 의장 선임

그동안 선진국들이 독점해 온 전기통신 번호체계 국제표준화 분야에 한국이 진출, 전화번호의 미래 진화방향 등에서 표준 개발을 주도하게 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지난달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itu-t study group 2(sg 2)회의에서 서비스융합표준연구팀 안재영 전문위원이 'ip 기반 시스템의 도래에 따른 번호체계의 진화 및 융복합 현상에 대해 연구'를 제안 관련 대응 작업반을 구성하고, 의장직에 선임됐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 작업반에서는 etri 안재영 의장 주도로 향후 국제 전기통신 번호체계의 미래를 선도하는 표준 권고안으로 'ngn(next generation network)과 ip 기반 융복합 시스템의 도래에 따른 번호 자원 관리의 진화 프레임워크' 및 '미래의 번호체계 진화 로드맵' 등 2건을 개발할 예정이다.
해당 작업반 및 표준 권고안 문서들은 향후 ip 기반 차세대 통신망의 도입 과정에서 일어나는 번호체계의 변화 및 현행 번호체계의 능력을 넘어서는 각종 신기술 및 비즈니스모델의 사례를 연구해 대응방향을 정리하게 된다.
이를 통해 etri는 '국제 번호자원 할당' 및 '자원 관리'와 관련한 국제 표준의 진화 방향을 주도적으로 제시할 예정이다./대전=허송빈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