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이한영 기자] 금강유역환경청(청장 김동진)은 21일 청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하수도 관련 모든 분야의 관계자를 대상으로 '제2회 금강유역 하수처리수 재이용 상생포럼 및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하수의 차집부터 처리, 재이용까지 하수도 분야의 다양한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격의 없는 토의를 갖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유로운 대화의 장'으로 마련됐다.

이날 금강청은 환경청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공공하수도 운영실태 평가에 대해 설명하고 당부사항을 전달한 뒤, 각 지자체 및 현장 운영 관계자의 의견을 받는 시간을 갖고 운영실태 평가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어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방식 개선의 일환으로 운영 효율화 방안에 대한 주제별 토론 및 공공하수도 현장 운영 관계자 안전을 위한 밀폐공간 작업 안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제별 토론은 환경청, 지자체, 운영 관계자 등 각 기관의 담당자들이 모여 세 가지 주제('녹조대응을 위한 총인 배출량 저감', '소규모 하수처리장 문제점', '수질 TMS 유지관리')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한다.

마지막으로 하수처리수 재이용 우수사례를 환류하고, 정비가 시급한 공공하수도의 설치가 지연되지 않도록 2분기 하수도 국고보조사업 예산 집행률(공정률 포함) 점검을 병행 추진한다.

김동진 금강유역환경청장은 "이번 간담회는 하수도 분야에 종사하는 모든 관계자가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만드는 하수도'라는 하나의 목표를 갖고 수준 높은 대국민 하수도 서비스 공급을 위해 기관별 테두리, 분야별 칸막이를 제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