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 충북도당, "청원 출신" 지침
4년 전 상생발전 합의안에 명시
市지역구 의원들 "불공정" 반발

[충청일보 박재남기자] 충북 청주시의회 전반기 의장 선출을 놓고 '청원 출신'이 해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의 가이드라인이 제시되면서 청주지역 출신 시의원들이 반발, 내홍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은 21일 지방의회 원 구성에 대한 당 지침을 밝히면서 전반기 청주시의회 의장은 옛 청원군 지역이 선거구에 들어 있는 시의원이 맡아야 한다고 밝혔다.

4년 전 청주·청원 통합 당시 상생발전 합의안에 명시됐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당시 상생발전 합의안은 통합 청주시 출범 후 12년 간 시의회 전반기 의장과 후반기 부의장은 옛 청원군 출신이 맡도록 했다.

상생 합의안이나 민주당 지침대로라면 4선인 하재성, 3선인 신언식, 재선인 남일현·변종오 의원 등 옛 청원지역이 선거구에 속한 4명의 의원이 의장 후보군이다.

해당 의원들 입장에서는 환영하고 있지만 청주지역이 선거구인 시의원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한 청주지역구 의원은 "선거구 재편으로 옛 청원지역만 선거구로 하는 곳이 한 곳도 없는 현실에서 청원지역이 포함된 선거구의 청주 출신만 의장이 될 수 있다는 것은 공정치 못 하다"며 "당이 임의로 특정 선거구 출신 당선인을 의장 후보로 못 박는 것은 불합리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또 다른 의원은 "지역이 아니라 능력과 자질로 평가해 동료 시의원들의 지지를 받는 사람이 의장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시의원 당선인들은 조만간 의장단과 원 구성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출범 초기부터 내홍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의회 의석 39석 중 25석은 민주당, 13석은 자유한국당, 나머지 1석은 정의당이 차지했으며 의석이 가장 많은 민주당 소속 의원이 의장을 맡게 된다.

시의원들은 다음 달 2일 열릴 3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의장을 선출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