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지자체·공공기관
협력 통한 지역인재 양성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대가 교육부가 시행하는 올해 지역선도대학육성사업 시범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사업이 관심을 끄는 것은 충북대 등 4개 대학과 충북도 등 5개 지자체, 혁신도시 가스안전공사 등 9개 기관이 공동으로 인력 양성 사업을 도모하기 때문이다.

3일 충북대에 따르면 '대학-지자체-공공기관 연계 클러스터 구축을 통한 공공서비스 ICT 인력·정책분석인력·가스에너지 안전 인력 양성'을 도모하는 사업을 시행한다.

충북대가 선도대학을 맡고, 협력대학은 한국교통대, 서원대, 우석대(진천)다. 참여 지자체는 충북도, 청주시, 충주시, 음성군, 진천군이다. 

참여공공기업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한국소비자원 등 8개 기관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충청권 지역 대학, 지자체, 공공기관 간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공공서비스 ICT 트랙 △공공정책 분석 트랙 △가스·에너지 안전트랙 등 3개 특성화 프로그램(트랙)과 공공서비스 및 정책전공 등 1개 융합전공이 운영된다. 

사업기간은 내년 6월30일까지며 국고지원금 10억 원, 지자체 대응자금 1억 원 등 11억 원이 투입된다.

윤여표 충북대 총장은 "충북대가 이번에 교육부 지역선도대학육성사업 시범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함께 참여해준 5개 지자체, 3개 대학, 8개 공공기관 등에 감사드린다"며 "충북대는 지역의 거점국립대학교로서 책임감을 갖고 공공기관 수요 맞춤형 지역 우수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지역선도대학육성사업은 지방대학-지자체-공공기관이 상호 협력을 통해 지역 우수인재를 공동 양성하고 취업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2022년 이전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 채용비율 30%를 달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공공기관과 지역의 대학-지자체(광역ㆍ기초)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스스로 역량과 특성을 분석하고 협업을 통해 운영모형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특히 지자체에 산ㆍ학ㆍ연ㆍ관 협력에 주도적인 역할을 부여해 대학 배출인력에 대한 대학-공공기관 간 지역인재 채용의 매칭역할을 이끌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이 사업에 선정된 거점국립대학은 충북대를 비롯해 경상대, 부산대, 전북대, 제주대 등 5개 대학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