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음성 1차 평가서 중간성적… 1∼6위 수도권
"정치적 힘·경제논리만 따져선 안된다" 우려 나와
국회의원들 동분서주… 홍성·예산 단일화 가능성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종합병원급인 소방복합치유센터 유치에 나선 충청권 지자체들이 1차 평가를 통과한 14곳 중 중간성적을 거둔 것으로 알려져 막판 역전에 성공할 지 주목된다.

10일 지역에 따르면 1차 평가에서 1~6위는 모두 수도권 지자체가 이름을 올렸고, 충북 진천·음성군은 중간인 9~10권에 머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1차 평가는 순위보다 당락을 나누기 위한 기준일 뿐 최종 선정에는 큰 영향이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최종입지의 선정 기준은 △국유지를 활용한 투자비 부담 해소 △인프라나 교통여건(접근성)이 우수한 곳 △환경적으로 치유센터 역할을 할 수 있는 주변여건 등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충청 야권은 이날 최종 입지결정이 정치적으로 판단될 것이란 우려를 제기했다.

반면 충북도는 재정적으로 여유가 있는 수도권 지자체의 물량공세와 이를 부추기는 듯한 정부에 불만을 드러냈다.

1차 평가를 통과한 충청권 지자체 6곳 중 5곳이 자유한국당 의원 지역구다.

충북의 진천·음성군은 경대수 의원, 충남 아산은 이명수 의원, 홍성·예산은 홍문표 의원의 지역구다.

청주 흥덕구 석소동은 유일하게 여당 의원인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의 지역구이지만 도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을 겸임하고 있어 유치활동을 하기에는 제약이 많은 실정이다.

도 의원을 제외한 경대수·이명수·홍문표 의원은 그동안 해당 지역구가 소방복합치유센터의 최적지임을 관계기관에 호소하고 홍보했다.

경 의원은 종합병원 유치가 지난 총선의 공약사항으로, 지난해부터 활동했다.

그는 "충북혁신도시는 노무현정부의 국토균형발전차원에서 시작한 사업으로 정주여건을 위해 종합병원이 들어서야 한다"며 "종합병원이 1곳도 없는 충북 중부4군의 인구가 30만명에 달해 꼭 필요한 시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1차 평가를 통과한 진천군과 음성군이 지난 9일 후보지 단일화를 하면서 충북혁신도시의 소방치유센터 유치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하고 "정치적 힘과 수익성 등 경제논리만 따져서 입지를 선정해서는 안 된다"고 요구했다.

이 의원은 "병원은 투자가 많이 돼 자체 수입을 확보할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하면서 인구의 절반이 있는 수도권이 유리하지만 단순히 거리로만 수익구조를 판단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해왔다"고 전했다.

그는 "그동안 관계자들에게 아산의 입지여건으로 경찰대학과 온천이 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며 "충청권도 최종 입지로 선정될 가능성이 있지만 정치적으로 결정될 경우 불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타 시군은 독립된 위치에서 유치하려 하지만 홍성·예산은 도청소재지로서 앞으로 10년 안에 내포신도시와 함께 인구가 30만명에 이를 것"이라며 발전가능성과 병원수요가 풍부하다는 점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충북처럼 홍성·예산도 후보지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충남도에도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지만 결국 청와대가 최종 입지를 낙점하지 않겠느냐"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았다.

반면 충북도 관계자는 "경기도 일부 지자체가 부지와 건축비를 제공한다는 얘기가 있다"며 "국비사업에 정부(소방청)가 지자체의 과열경쟁을 부추기고, 심지어 출혈경쟁을 유도해서는 안 된다"고 비난했다.

이 관계자는 "돈을 많이 내는 지자체가 유리한 빈익빈 부익부의 경제논리로 가면 안 된다"고 지적하고 "국비로 국가가 운영하는 소방치유센터는 충북혁신도시의 정주여건을 개선할 맞춤형 병원"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