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대표단 접견
양도시 간 우호협력 논의
오는 10월 WTA 공식 초청

[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17일 중국 동북방 지역의 중심도시인 선양시의 대표단을 시청에서 접견하고, 양도시간 우호협력 확대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허 시장은 2003년 우호협력도시 협정 체결 이후 2013년 자매도시로 관계를 격상시켜 경제·문화·청소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교류해온 전략적 동반자 관계임을 강조했다.

또 오는 10월 10일~13일까지 베트남 빈증성에서 '스마트시티, 지속 가능한 혁신을 위한 성장동력'을 주제로 개최되는 과학도시연합(WTA) 행사에 선양시 대표단을 공식적으로 초청했다.

올해 WTA행사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WTA 총회, 하이테크 페어, 세계 혁신포럼 등에 WTA 회원, UNESCO 등 협력기구, 중앙 및 지방정부, 대학, 연구기관, 유관기관, 기업 등 약 25개국 1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왕징잉 선양시 대표단장은 허 시장의 취임을 축하하는 선양시장의 친서를 전달하면서, 허태정 시장의 취임과 민선7기 대정 시정의 출범과 성공을 기원했다.

왕 단장은 대전시의 올해 WTA 행사 초청에 대해 적극 참여할 것을 약속하며, 양 도시 간 상생발전을 위해 그동안의 교류협력 성과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교류확대를 위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금년 9월 선양시에서 개최되는 제18회 세계동계도시 시장회의에 대전시의 대표단이 참여해 줄 것을 정중하게 요청했다. 이에 대해 허태정 시장은 "올해는 대전과 선양이 자매결연 체결 5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로, 양 도시 간 교류협력 확대를 위해 세계동계도시 시장회의에 참석하겠다"고 화답했다. 양 도시간 주요 교류실적으로는 2013년 대전통상사무소 개소 이후 매년 약 323억원 규모의 수출계약 지원, 100여건의 문화·체육 등 교류 추진, 2016년 양도시간 '경제협력 MOU' 체결공동 수상, 2017년 APCS 참여 등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