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시범사업 대상지 선정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마을기업 등 사회적 경제기업에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고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가 내년 충남과 대구에 생긴다.

행정안전부는 9일 충남과 대구를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해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행안부에 따르면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는 마을기업이나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자활기업 등 지역사회에 흩어져서 활동하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이 공동으로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유통거점 역할을 한다.

시범사업지로 선정된 충남도와 대구시에는 각 5억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충남 유통지원센터는 국토교통부와 행안부 등 여러 부처 관련 사업을 융·복합한 범부처 연계모델로 육성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추진하는 아산시 '문화 플랫폼 단지' 안에 판매장을 조성해 방문객 유인과 사회적경제 제품의 홍보·판매라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대구 유통지원센터는 유동인구가 많은 도시지역 번화가에 조성해 '현장 판매형' 모델로 육성된다.

상업시설과 유동인구가 많은 대구MBC 건물 안에 '로컬푸드(향토먹거리)식당'과 사회적경제 제품 판매장을 운영한다. 지역사회 거점인 방송국과 연계한 직거래 장터와 벼룩시장 등을 정기적으로 열어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행안부는 이들 센터가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의 성공모델로 정착할 수 있도록 홍보·마케팅 교육과 컨설팅 지원 등을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