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70곳으로 늘려
만료 10곳 재지정 10월 결정
혁신 일반화 위해 일반 校도
민주주의 실현 운영비 지원

▲ 주명현 충북도 부교육감(가운데)이 16일 충북도교육청 기자실에서 도교육청의 '행복씨앗학교 2.0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신홍균기자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충북도교육청이 2019년부터 4년 간 적용할 '행복씨앗학교 2.0 기본계획'을 16일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기본계획은 충북 혁신학교(행복씨앗학교)의 질적 성장을 통한 학교 혁신 일반화에 중점을 뒀다.

행복씨앗학교 2.0은 재선에 성공한 김병우 교육감의 핵심 공약이다.

행복씨앗학교를 지속해서 늘리되 예산 조정 등을 통해 일반 학교에도 '혁신'의 옷을 입히는 것이 골자다.

일선 학교의 신청을 받아 운영해 온 행복씨앗학교 사업을 사실상 모든 학교로 확대하는 것이다.

이 계획에 따르면 내년부터 매년 7곳 안팎의 행복씨앗학교를 지정해 '학교혁신 모델학교'로 육성한다.

이러면 현재 42곳인 행복씨앗학교가 2022년엔 70곳으로 늘어난다.

단, 행복씨앗학교 준비학교 제도는 폐지하기로 했다.

2015년 도입된 행복씨앗학교는 한 번 지정되면 4년 간 운영비 지원을 받지만 준비학교는 당해 연도만 운영됐다.

도교육청은 올해로 행복씨앗학교 지정이 만료되는 10개 교의 재지정 여부는 평가를 거쳐 오는 10월 결정하기로 했다.

재지정되는 학교는 지역사회 협력, 학교자치, 교육과정 자율화, 초·중등 연계 등 학교 별 중점 추진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학교혁신 일반화와 관련, 도내 모든 학교에 행복씨앗학교 중점 과제인 학교민주주의 실현 운영비로 내년부터 1개 교당 평균 1000만원씩을 지원할 예정이다.

행복씨앗학교는 기존 연간 평균 4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감액 지원함으로써 일반 학교와의 예산 격차를 좁혀갈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또 한국교육개발원(KEDI) 협력학교, 공립형 대안학교, 초록학교 등 각종 모델학교 사업에 행복씨앗학교 중점 과제를 연계하는 '행복동행학교'를 운영한다.

행복씨앗학교를 통한 학교 혁신의 철학과 지향점을 도교육청의 모든 사업에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행복씨앗학교 2.0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학교혁신 지원 체제에 돌입하고, 교육지원청 학교혁신지원단 운영 등을 통해 학교현장의 자발성 강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행복씨앗학교선정평가위원장인 주명현 부교육감은 "한 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고 함께 성장하는 공교육 실현과 함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인재 육성이 행복씨앗학교 2.0의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