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이달말 지정 예정
실사단 20일 청주 오송·충주
21일 세종·충남 논산 방문
전국 7곳 대상 우선순위 결정

▲ 국토부와 국토연구원 관계자, 전문가 평가위원 등 실사단이 20일 충북 충주 대소원면 충주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에서 산단 조성계획 브리핑을 받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이현기자] 충청권 4개 지자체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국가산업단지 선정에 도전해 결과가 주목된다.

20일 충북도에 따르면 이번 국가 산단 지정은 대선공약 이행사항으로 국토교통부가 주관해 전국 7개 후보지를 검증한다.

충청권에서는 청주 오송이 바이오를 특화한 '오송3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로, 충주는 정밀의료 중심의 '바이오 헬스국가산업단지'로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세종은 신소재, 충남 논산은 국방산업단지로 특화한다는 전략이다.

이외 △강원 원주, 의료기기 △경북 영주, 베어링 산업 △전남 나주, 전력산업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와 국토연구원, 전문가 평가위원 등 12명은 실사 첫날인 이날 충주와 청주를 차례로 방문해 국가 산단 후보지를 둘러보고, 조성계획 청취와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이튿날인 21일에는 세종과 논산을, 마지막날인 22일에는 나머지 4곳을 실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7곳을 둘러본 뒤 산업수요와 입지요건 등을 반영, 이달 말 결과를 발표한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번 평가를 통해 국가 산단을 1곳만 선정하는 게 아니라 개발우선순위를 정해 단계별로 진행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라며 "국토부는 7개 후보지 중 탈락하는 곳이 없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국가 산단으로 지정되면 정부가 직접 투자해 지자체 입장에선 예산 부담 없이 기업 유치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국책기관이나 정부 산하기관을 유치할 가능성이 큰 게 장점이다.

충주의 경우 2026년까지 3586억원을 투입해 정밀의료 관련 바이오와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기업이나 연구개발센터를 유치해 정밀의료산업특화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청주는 같은 기간까지 총 3조4000억원을 투입해 오송을 바이오 메카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한범덕 청주시장, 조길형 충주시장은 이날 실사단의 현장방문에 참석해 충북지역 국가 산단 조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가산업단지에 선정되면 국토연구원의 타당성 검토 후 사업을 하게 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정부가 최근 바이오헬스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김동연 경제부총리도 관련 언급을 한 만큼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가 산단은 전국에 44곳이 가동 중이고, 충북도내에는 오송생명과학단지와 보은국가산단 등 2곳이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