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직 임기제 공무원 2명
특보 명칭 비서관으로 통일
정무·정책보좌 기능 강화

▲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민선 7기 허태정 대전시장의 정책을 보좌할 참모진 조직 개편안의 윤곽이 20일 나왔다. 

고위직 전문 임기제 공무원을 두 명으로 늘리고, 특별보좌관(특보)의 명칭을 비서관으로 통일하는 게 핵심이다. 

대전시는 최근 이런 내용을 담은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시행규칙 일부 개정 규칙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시는 정무기능 강화 및 정책 결정 보좌 등을 위해 각각 2급과 3급 전문 임기제 공무원에 해당하는 경제과학협력관과 민생정책보좌관 자리를 신설키로 했다.

대전시의 경우 11개 실·국을 운영해 전문 임기제 공무원을 최대 2명까지 둘 수 있다.

경제과학협력관은 2급 상당으로 대덕연구개발특구(대덕특구)의 특성을 살린 과학과 경제 분야에 대한 정책 결정 보좌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3급 상당으로 임명될 민생정책자문관은 민선 7기 민생현안 과제와 관련된 정책 결정 보좌 역할을 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이나 서민의 삶과 직결된 경제 문제를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별정직 5급인 정무특보·경제협력특보·성평등기획특보 등 기존 특보의 명칭을 '비서관'으로 통일하기로 했다.

이처럼 이달 말 입법예고 절차가 마무리되면 이르면 다음 달이면 허 시장 참모진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전문성과 관계없이 선거 캠프에서 활동하던 인사들이 임용될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있다. 

비서 요원은 별도 공고 없이 허 시장이 서류검토 등을 거쳐 대상자를 지명하면 면접을 한 뒤 임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