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2004∼2006년 국무총리
金, 정책실실장 맡아 보좌
鄭, 2년간 통일부 장관 역임
바른당 손학규도 '동시대'
올드보이 귀환에 시선 엇갈려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5일 당대표로 7선의 이해찬 의원(세종)을 선출하면서 노무현정부 핵심 인사들이 정치권 전면에 재등장했다.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민주평화당 등 여야 할 것 없이 지도부가 '노무현정부 사람들'로 채워지는 상황이다. 

지난달 말 자유한국당의 '소방수' 역할을 맡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이달 5일 평화당 전당대회에서 승리한 정동영 대표는 이 대표와 함께 노무현정부에서 함께 일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 대표는 2004~2006년 노무현정부에서 국무총리를 지냈다.

김 위원장은 2004∼2006년 대통령 정책실장을 맡았고 이후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으로 노 전 대통령을 지근거리에 보좌했다.

정 대표는 노무현정부에서 통일부 장관(2004~2005년)을 역임했다. 

10여년 전 노무현정부의 성공을 위해 뭉쳤던 3인방이 지금은 각기 다른 당에서 수장 자리를 맡아 서로를 마주해야 하는 얄궂은 처지에 놓였다. 

이들은 과거에 함께 일한 인연이 원활한 소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대표는 지난 7일 YTN 라디오에서 김 위원장과 정 대표에 대해 "서로가 서로를 잘 알기 때문에 대화하는 데 여러 가지 점에서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tbs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선 비결 중 하나로 '이해찬 효과'를 꼽으며 "(민주당에서) 이해찬 후보가 대표 (선거에) 출마하고 (바른미래당에선) 손학규 대표도 나온다고 하니까 말 상대할 사람이 누구냐는 얘기가 들렸다"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의 당권 도전에 나선 손학규 상임고문도 이들과 함께 동시대를 살아온 정치인이다. 

이 대표와 정 대표, 손 고문은 2007년에 민주당 전신인 대통합민주신당의 대선후보 경선에서 맞붙었던 사이다. 

당시 정 대표는 이 대표와 손 고문을 누르고 대선후보 자리를 꿰찼으나 국정지지도가 크게 떨어진 노무현 전 대통령과 거리를 둔 채 차별화했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대패했다.

특히 이 대표는 탈당과 관련해 손 고문과는 악연이다. 

이 대표는 2008년 1월 대통합민주신당의 손학규 대표 체제가 출범하자 "한나라당 출신이 당대표를 맡게 된 현실이 안타깝다"며 탈당했다.

10여년 전 정치권에서 두각을 나타낸 인물들이 다시 여의도 정치에 전면으로 부각되면서 '올드보이 전성시대'라는 평가도 나온다. 

올드보이들의 귀환을 보는 정치권의 시선은 엇갈린다. 

정치권 관계자는 "차기 대권 주자들이 시기적으로 전면에 나서기에는 이르다고 보는 진공상태 속에 정치권 전반에 걸쳐 세대교체 노력을 소홀히 한 측면도 있다"며 "'대안이 없다'는 현실론도 겹쳐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