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비대위 재가동… 반대 의지 청와대 전달
공주 "존립 자체가 위태" 기존 驛 활성화 나서

[충청일보 김홍민·이효섭(공주)기자] 최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 등이 KTX 세종역 신설 재추진 의지를 밝히고, 같은 당 소속 양승조 충남지사도 동조하면서 오송역과 공주역이 위치한 충북지역과 충남 공주시가 각각 대응에 나섰다.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2일 청주시 분평동 충북도 국토균형발전·지방분권촉진센터에서 긴급운영위원회를 열고 비대위를 재가동하기로 했다.

비대위는 지난해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자치단체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밝힘에 따라 세종역 신설 문제가 일단락됐다고 판단해 사실상 활동을 중단했었다.

그러나  활동을 재개하기로 한 것이다.

비대위는 이날 회의에서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고속철도 건설 계획, 교통체계에 맞지 않아 타당성이 없고, 국가발전에도 실익이 없다는 충북의 기본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이런 충북의 의견을 이 대표와 민주당에 전달하면서 세종시 신설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요구하기로 했다.

특히 청와대와 이낙연 국무총리, 행복도시건설추진위원회, 국토교통부에도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는 충북도민의 의지를 전달한 뒤 상생 대안 마련을 촉구하기로 했다.

충북과 뜻을 같이하는 공주시 등 충청권과 공조해 세종역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과 이 대표가 대표 발의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 저지 활동에도 나선다.

공주시는 KTX 공주역 활성화를 위해 옷소매를 걷었다.

KTX 세종역 신설 필요성이 세종시와 정치권 등지에서 잇따라 제기되면서 존립 자체가 위태로울 수 있다는 위기설마저 나온데 따른 조치다. 

공주시에 따르면 KTX 공주역을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 관광 거점으로 키우기 위해 2020년까지 테마 역으로 새롭게 단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충남도와 함께 2030 역세권 광역도시계획과 거점 육성형 지역개발계획을 수립, 역세권 개발 촉진을 위한 법적 지원 근거와 기반을 마련했다.

인근을 지나는 공주시 이인면 지방도 선형개선 사업도 했다.

여기에 더해 국도 23호∼40호 연결사업과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공주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건설사업이 조기에 시행되도록 행정력을 쏟을 방침이다.

이들 사업이 마무리되면 KTX 공주역 주변 교통망이 더 확충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민간투자 유치와 공공기관 이전 등 KTX 공주역 역세권 개발도 하나하나 실행할 것"이라며 "낙후된 충남 남부지역 발전을 위해 시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