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올해만 세 번 째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을 둘러싼 해석이 분분하다. 집권여당과 정부는 이번 회담이 남북화해의 길을 견고하게 만든 역사적 회담이라고 해석했고, 일부 야당은 실익보다는 보여주기식 정치라는 비판입장을 견지했다.

이유를 막론하고, 이번 3차 남북 정상회담의 최대 화두는 비핵화를 위해 어떤 합의를 이끌어낼 것인가로 모아진다. 커다란 틀에서는 남북이 아닌 북미간 정상회담이 세기적 주목을 끌고 있지만, 한반도의 정치학적 지형은 양 당사자간의 합의나 이해의 차원에서 끝날 사안이 아니라는 데 있다. 그만큼 이번 회담은 해석에 따라 그 의미가 축소되거나 왜곡될 수 있다.

어떻게든 한반도에서 전쟁은 없어야 한다는 점에서는 모든 국민들은 이의가 없다. 문제는 남북이 어떤 역량과 지혜로 공존의 기반을 마련하느냐에 있다. 경제재재라는 수단으로 초강도 압박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미국과 어떻게든 자신의 지분을 확보하려 하는 중국 등 강대국의 논리에 휘말리지 않고 주체적으로 이 문제를 풀어야 할 지도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이번 회담에서 북한 비핵화 관련 논의가 더욱 구체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이번 회담이 북한 비핵화를 위한 마지막 기회라는 지적까지 나왔다. 북미회담 취소와 재개 등 급변하게 돌아가는 상황 속에서 양 정상들은 두 차례에 걸친 회담을 통해 활로를 모색했다. 하지만, 북미 정상회담 이후 양국은 비핵화와 종전선언을 두고 접점을 찾지 못한 체 날선 공방을 이어갔다. 이 같은 현실 속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치 않으려는 정상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합의점을 끌어내려는 노력만큼은 인정해야 한다.

비핵화와 더불어 남북화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만 있다면 대환영이다. 정상회담은 물론, 특사단 파견 후에도 미국과 중국, 일본까지도 날아가야 하는 작금의 현실은 그만큼 복잡하다.

안보리 제재 아래 할 수 있는 일부터 차분히 챙기면서 항구적인 평화를 위한 길을 모색해야 한다. 양 정상의 합의문이나 공동 성명을 통해 비핵화의 로드맵이 제시되고, 남북한 공존과 발전을 위한 방안이 제시된다면 더 바랠 것이 없다.

이 같은 차원에서 이번 정상회담은 '갈림길'이다. 북한의 요구를 지나치게 들어주면 한미 관계가 갈림길에 서게 되고, 남북 간 공통 분모점을 찾지 못하면 남북 관계 또한 갈림길에 서게 된다. 그만큼 이번 정상회담에 거는 기대는 곧 실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 어느 때보다 국내경제가 어려운 현실이지만, 남북관계 또한 우리가 소홀히 할 수 없다. 여야를 막론하고 한반도 평화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 아래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는 정상회담이 되어야 한다.

남북한의 문제를 우리 스스로의 힘만으로 풀 수 없다. 냉정한 현실은 인정하더라도 이번만큼은 반드시 남북공존의 길을 모색하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 그것이 복잡한 국제정세의 파고를 넘는 유일한 출구이자 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