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정책기획위·국토위에
충북선 고속화 통한 강호축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포함 요청
충북경자청, 경협 방안 제시도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경제인들과 동행해 북한을 방문하면서 대북제재 해제 이후의 남북 경제협력 추진을 구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충북도는 정부의 대북경제계획인 '한반도 신경제지도(H축)'에서 '충북 패싱(제외)'을 차단하기위해 발 벗고 나섰다. <관련기사 4면>

도는 19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와 간담회를 열고 국정과제 추진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애로사항 및 정책을 건의한다.

이날 국정과제 간담회에는 분권발전 분과위원장인 소순창 건국대 교수 등 위원 11명과 도 및 시군 관계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해 국정과제 이행에 따른 애로사항과 정책 건의 등 다양한 의견을 교환한다.

충북도는 이 자리에서 강호축(강원∼충청∼호남) 개발의 핵심인 충북선철도 고속화, 중부고속도로 확장, 청주국제공항 육성 등 대통령 지역공약 추진상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적극 나서줄 것을 정책기획위원회에 건의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핵심 현안인 충북선철도 고속화를 통한 강호축 개발은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H축)의 실행을 위한 남북교류축(X축)으로, 동북아 경제권 확장을 보완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할 계획이다.

도는 이어 오는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에서도 충북선철도 고속화의 당위성을 재차 피력해 충북이 제외될 수 있는 정부의 H축 구상에 X축이 추가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도 산하기관인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하 충북경자청)은 18일 청주 락희호텔에서 충북경제자유구역 입주기업과 유관기관 및 전문가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북경협시대를 대비한 충북경제자유구역 발전 방안 세미나'를 개최하고 대북제재 해제 이후 충북과 북한의 경제자유구역간 남북경협 사업 구상안을 발표했다.

충북경자청 윤치호 투자유치부장은 이날 '남북경협시대와 충북경제자유구역의 역할 구상'에서 청주 오송읍의 에어로폴리스와 바이오메디컬 지구가 북한의 함경남도 함흥시 흥남공업개발구(주력산업, 기계설비·화학제품·약품 등), 평양시 은정첨단기술개발구(정보기술, 바이오, 나노기술)와 경협추진 전망을 언급했다.

이어 청주 내수읍의 청주에어로폴리스 지구가 북한 강원도 원산시 현동공업개발구(관광, 항공, 부품 등), 함경북도 청진시 청진경제개발구(기술집약형 금속가공, 부품제조 등)와의 공통사업 분야를 기반으로 한 교류 가능성을 제시했다.

충북경자청은 세미나에서 제시된 경협방안에 대해 신중히 검토 후 북한개방에 대비해 단기사업과 중장기사업방안을 구상, 입주기업들과 함께 단계적으로 남북경협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충북경자청 임성빈 본부장은 "지자체별로 남북경협을 추진하고 있지만 경협보다는 교류 또는 지원차원에 머물러 있는 상태로, 충북경자청은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실질적 경협추진을 고민하고 입주기업과 충북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경협방안 마련을 위해 기업인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북도는 이외에도 개발협력 사업으로 △유기농 인삼 계약재배 단지 조성 △청주공항을 북한 관문으로 지정(남북경협의 전용화물 공항, 백두산 등 관광 대비 직항로 개설) 등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