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공단 유료화 후 이용률 뚝
시민들 "결제 불편·비용 부담"
한 면에 하루종일 1대 주차한 꼴

▲ 유료로 전환된 충남 천안시 쌍용동 공영주차장은 텅 빈 공간으로 전락한 반면 주차장 주변 도로는 불법주차 차량으로 가득해 교통 흐름에 불편을 주고 있다.

[천안=충청일보 박보겸기자] 충남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이 운영하는 유료 공영주차장 무인정산시스템으로 현금결제가 불가능해 이용자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유료화하면서 공영주차장은 빈공간이 남아도는 반면 주변도로의 불법 주차행위는 극심한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결국 유료주차장의 전환으로 장기 주차행위 근절과 관리상태는 좋아졌지만 주변 상가 관계자와 이용자들은 주차료 부담으로 인근 도로변에 주차행위를 일삼아 상권침체와 차량통행 불편이 제기되고 있다.

공단은 현재 1급지인 불당동 공영주차장 53면, 불당동 주차빌딩 153면, 대흥동 공영주차장 22면, 대흥동 노상주차장 34면, 두정 제2공영주차장 17면, 쌍용동 공영주차장 112면을 운영하고 있고, 환승지역인 서부역광장 202면, 신부동 공영주차장 40면, 두정 제1공영주차장 50면, 청당 공영주차장 27면 등 710면의 주차공간을 확보, 운영하고 있다.

지난 8월 한 달동안 유료주차장 10곳의 수입은 2만6623대가 이용해 6298만원이다.

이는 710면의 유료주차장을 30일 운영했을 때 2만1300대가 이용할 수 있다는 수치를 대입하면 하루 1면의 공간에 한 대의 차량만이 돈을 내고 주차한 꼴이다.

30분 이내 무료주차와 쌍용과 청당공영주차장의 경우 오후 9시∼익일 오전 9시까지 밤샘 무료주차차량은 제외한 수치다.

사실상 시내권에 위치한 공영주차장은 주차료 부담을 우려한 차량소유주들이 주차장 인근 도로변에 차량을 주차해 실제 공영주차장은 주차공간이 남아도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10일 천안시의회 215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유영진(자유한국당) 의원은 공영주차장 신용카드로만 정산이 가능한 무인정산시스템에 대한 지적과 함께 30분 무료 주차시간 연장을 제기한 바 있다.

공단 측의 무리한 유료 공영주차장 운영으로 불법 주·정차 행위 예방과 주차공간 제공으로 주변 상권을 살리자는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