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단체 민선 7기 100일

▲ 5월29일 오전 세종시 싱싱문화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광역시도 후보 공동 정책협약식이 열려 참석자들이 협약서를 낭독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이시종 충북지사 후보, 양승조 충남지사 후보, 이춘희 세종시장 후보.

[충청일보 지역종합] 올해 6·13 지방선거를 통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석권하며 출범한 민선 7기 충청권 광역자치단체는 8일로 취임 100일을 맞았다. 충청권 시도지사들은 같은 당 소속답게 지역 공통 현안에 대해서는 '찰떡 공조'를 과시하며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KTX 세종역' 등 각자 이해가 엇갈리는 사업에 대해서는 다른 목소리를 내며 갈등을 빚기도 했다.

△충북 이시종 지사, '강호축' 올인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8월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 일자리 대책 마련을 위해 주재한 1회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강호축(江湖軸)' 개발 전략 구상을 내놓은 뒤 전력투구하고 있다.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발전 벨트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을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京釜軸)'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된 강원, 충청, 호남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자는 것이다.

핵심 사업은 충북선철도의 고속화다.

국토철도망을 X축으로 구축해 러시아, 중국을 경유 유럽까지 연결하자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이 지사의 도정목표인 2020년 전국 대비 충북경제 비중 4%, 1인당 지역 내 총생산(GRDP) 4만 달러 달성을 견인하고, 2028년 5%, 5만 달러에 도전하겠다는 것이다.

이 지사는 "강호축을 4차 산업혁명에 기반을 둔 미래 먹을거리를 창출하는 혁신 축으로 삼고,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성공을 위한 남북교류·평화통일 축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외에도 세종∼오송역∼오창∼청주공항을 연결하는 고속화도로와 중부고속도로 확장 등도 올인하고 있지만, 넘어야 할 산들이 많다.

△충남 양승조 지사, 공약 이행 '착착'… 화력발전소 미세먼지 피해·충남 내 불균형 발전은 과제
양승조 충남지사는 '더 행복한 충남, 대한민국의 중심'을 도정 방향으로 잡고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에 집중하고 있다. 

'임산부 전용 민원창구' 개설은 시행 2개월 만에 2000곳을 넘어섰다. 

자녀를 출산한 여성공무원에 근무성적평정 시 출산가산점을 부여하는 제도가 이달부터 시행 중이며, 다자녀 공무원에 주는 복지 포인트 지급액과 초등학생 자녀 수당도 인상했다. 내년부터 고교 무상교육과 무상급식을 시행할 수 있도록 교육청과 재정 분담 협의도 끝냈다.

고령화 극복은 숙제다.  65세 이상 노인은 도민(220만명)의 17%에 달한다. 

양 지사는 △노인 버스비 무료화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제공 △노인 자살 예방 프로그램 운영 △노인 일자리 장려금 지급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석탄화력발전소 밀집으로 인한 미세먼지 피해, 충남 북부권에 편중된 개발 등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충남에는 전국 석탄화력발전소 61기 중 절반인 30기가 밀집해 있으며, 대기오염 배출량 규모는 전체의 12.3%로 2위에 달한다. 도는 2015년 기준 29㎍/㎥(세제곱미터 당 마이크로그램)인 초미세먼지(PM2.5) 연평균 농도를 2022년까지 15㎍/㎥으로 낮출 계획이다. 

△대전 허태정 시장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완성"…"임기 내 야구장 착공"

허태정 대전시장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완성과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해소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야구장 신축은 임기 내에 착공하고,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허 시장은 "대전의 보고인 대덕연구개발특구(대덕특구)가 가진 첨단지식기술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특별시의 실질적인 완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했다. 관련 정책으로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스마트 스트리트(거리) 조성, 스타트업 2000개 육성을 꼽았다.

혁신도시법 개정으로 공공기관 인재채용 역차별 문제를 해소해 청년 일자리를 만들고 대전 인재가 다른 지역으로 유출되는 현상도 막겠다는 구상이다. 개정 필요성을 언급한 혁신도시법은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에 대해 해당 지역 대학 졸업생을 채용하도록 한 법률이다. 

지방 이전 공공기관들은 올해 18%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최대 30% 이상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했지만, 대전은 법률 적용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대덕특구와 정부대전청사가 있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야구장(이글스파크) 신축에 대해서는 "대전 야구장은 지은 지 54년이나 돼 전국 9개 구장 가운데 규모가 가장 작고 시설도 낡았다"고 언급하고 "대전은 접근성이 좋아 원정 팬이 증가하고 있고 주말이면 조기 매진돼 크게 지어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며 신축 필요성을 설명했다.

△세종 이춘희 시장, '자치분권·행정수도' 완성에 매진… 충청권 상생 방안 도출 숙제

압도적인 지지로 재선에 성공한 이춘희 시장을 필두로 세종시 호는 자치분권과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거센 파도를 향해 노를 저을 채비를 갖췄다.

대표적인 조치가 '자치분권문화국’신설이다. "세종형 자치분권 모델 실현을 위한 조직 개편"이라는 이춘희 시장의 말처럼 자치분권문화국은 주요 분권 과제에 주도적으로 대응하는 업무를 맡는다.

'읍·면·동장 시민 추천제'도 도입했다. 읍·면·동장 후보자를 시민이 면접 또는 투표를 통해 추천하거나, 개방형 공모로 공무원이나 민간 경력자를 뽑는 게 골자다.

특히 행정수도 완성 주춧돌이 될 세종 국회의사당 설치 여부도 주목된다.

세종시를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세종시는 사실상 민주당이 만든 도시"라며 직접 챙기기에 나서 기대는 더 부푼 상태다.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다.

굵직한 시정 목표가 행정중심복합도시로 향하는 인상이 강하다 보니 원도심을 아우르는 행정력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지적이다. 신도시와 읍·면 지역 주민 간 정서적인 이질감을 줄이는 것도 문제다.
대전시와 충북 청주시, 충남 공주시 등 인접 도시와의 상생 방안 마련 역시 속도감 있는 조처가 필요하다.

신행정수도 논란 당시 똘똘 뭉쳐 세종시 원안 사수를 부르짖었던 충청권이 이제는 '유감', '반대', '거부' 등의 단어를 앞세운 채 분열 양상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KTX 세종역 신설, 택시 영업 관할 다툼, 인구 이동 대안 등은 세종시에서 어떻게든 현명하게 풀어야 할 실타래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